시위대 난동에 짓밟힌 미 의회…이동식 담·신속대응군 설치권고

입력 2021-03-09 05:08  

시위대 난동에 짓밟힌 미 의회…이동식 담·신속대응군 설치권고
의회 검토패널 보고서…"완전히 통합된 보안시스템 필요"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워싱턴DC 연방의회가 지난 1월 시위대 난동 사태로 유린당한 이후 이동식 울타리 설치, 신동 대응군 창설 등 보안 대책이 필요하다는 권고안이 나왔다.
예비역 중장인 러셀 오노레가 이끄는 의회의 검토 패널들은 이런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마련했다고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이 보도했다.
지난 1월 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을 막기 위해 연방 의사당에 난입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에 따라 상·하원 의원들이 회의 도중 긴급히 대피하는가 하면, 당시 폭력 사태로 인해 5명이 숨지고 이후 수백 명이 기소되는 사태를 초래했다.
패널은 보고서에서 "의회 경찰은 의회와 의원을 보호하기에 인력과 장비가 부족하고 충분히 훈련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의사당과 의원회관 건물 주변에 이동식 또는 접이식 울타리를 설치할 것을 권고했다.
또 현재 300명의 공석을 포함해 의회 경찰 1천200명을 충원하고, 잠재적 의사당 공격에 대비해 정보 전파 방법의 개선을 주문했다. 2005년 해체된 기마경찰의 부활도 제안했다.
특히 워싱턴DC 방위군 지휘를 받는 신속 대응군을 창설해 도시 전체를 담당하도록 하고, 미전역의 헌병을 임시 순환 배치로 활용할 것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워싱턴DC가 유명한 관광지이고 시위가 잦은 곳일 뿐만 아니라 국내외 테러리스트에게 가치가 큰 목표물이라면서 "그러나 위기 대응을 전담하는 신속대응군이 없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비상 상황 시 주 방위군 지원을 요청할 경우 신속히 승인을 받는 등 적시에 병력을 증강할 수 있도록 의회 경찰대장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보고서는 "현재의 임시 보안 울타리는 너무 넓어서 모든 범위를 감시하기에는 매우 많은 인력이 소요된다"며 장애물, 카메라, 감지기, 경보기 등이 완전히 통합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방 의사당은 난동 사태 이후 아직도 철제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으며, 미전역에서 모인 주 방위군이 이곳을 지키고 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