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부족에 무급 순환휴직까지 꺼내든 르노삼성…노조는 '반발'

입력 2021-03-11 15:34  

일감부족에 무급 순환휴직까지 꺼내든 르노삼성…노조는 '반발'
사측, 생산라인 1교대 축소·주 4일 근무 제안
노조 "사실상 임금 삭감"…천막농성도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11년만에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르노삼성자동차가 생산라인 1교대 전환과 무급 순환휴직이라는 카드까지 꺼내 들었지만, 노조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11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조와 사측은 지난 4일에 이어 9일과 10일에도 고용안정위원회를 열고 무급 순환휴직을 실시하는 방안과 생산라인 주야 2교대를 1교대로 축소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이달 15일부터 5월 말까지 무급 순환휴직을 시행하고, 현재 시간당 45대를 생산하는 2교대(주야간) 근무 형태를 시간당 60대를 생산하는 1교대로 축소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수요 감소에 따라 생산량을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무급 순환휴직도 그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가 사측의 이같은 제안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합의점을 찾는 데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주 4일만 근무하는 방안도 제시했지만 노조는 지난해 단 한 번의 적자로 구조조정과 근무환경 변화는 인정할 수 없다고 반대하고 있다.

특히 전국금속노동조합 르노삼성차지회는 지난 7일부터 천막 농성에 돌입하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르노삼성차지회는 "사측이 출범 이래 수천억원 흑자를 내고도 작년 한 해 부진을 이유로 노동자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를 제외하고라도 시장과 고객 눈높이에 부합하는 상품을 내어놓지 못한 것은 노동자 잘못이 아닌 경영 실패"라고 주장했다.
무급 순환휴직에 대해서도 사실상의 임금 삭감이라며 반대하는 분위기다. 노조는 "평균임금의 70% 이상을 휴업수당으로 지급하지 않을 경우 체불임금으로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1교대로 전환해 순환휴직을 시행할 경우 총 임금 보전 금액이 약 21억1천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다음주 8차 본교섭과 고용안정위원회를 열고 계속해서 대화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11년만에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며 경영난이 심화하자 지난달까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서바이벌 플랜'을 가동 중이다.
2012년 8월 이후 8년여 만인 이번 희망퇴직에는 4천여명의 직원 중 약 500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닛산 로그 위탁 생산이 종료된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수출이 전년보다 70% 이상 줄면서 지속적인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작년 생산량은 전년 대비 30.5% 감소한 11만4천630대로 17년만에 최소 생산량을 기록했다.
이에 지난해부터 공장 가동 시간을 단축하며 생산량을 조절해오다 올해 들어서는 아예 근무 형태를 2교대에서 1교대로 축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예상 생산량도 당초 15만7천대보다 5만여대 가량 줄어든 10만대 정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감을 확보하려면 신차 배정이 필요하지만, 그마저도 어려운 상황이다. 본사인 르노그룹은 부산공장의 제조원가가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했을 때 2배에 달한다며 생산 경쟁력이 낮다고 평가하고 있다.
연초 판매 실적도 저조하다. 르노삼성차는 1월과 2월 내수 시장에서 각각 3천534대와 3천900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