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홍콩 선거제 개편, 입법부에 반중인사 자리 없어"(종합)

입력 2021-03-12 16:23  

중국 "홍콩 선거제 개편, 입법부에 반중인사 자리 없어"(종합)
"선거제 도입 시기는 홍콩 정부 결정…내정 간섭은 대가 있을 것"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 정부가 홍콩 선거제 개편안 통과로 반(反)중국 인사의 입법부 진출을 막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장샤오밍(??明)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부주임은 12일 오전 베이징 국무원 신문판공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선거제 개편을 추진하는 것은 애국자에 의한 홍콩 통치를 위한 것이지, 홍콩의 정치·사회 생활을 획일화하기 위한 게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장 부주임은 이어 선거제 개편으로 홍콩 내 범민주파가 궤멸할 수 있다는 우려를 인식한 듯 범민주파와 반중인사는 다르다고 주장했다.그는 "범민주파에도 애국자가 있어 그들은 앞으로도 법에 따라 출마하고 당선될 수 있다"며 "나라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정권에 들어갈 수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 범민주파를 배척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애국자를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국가의 주권과 안전을 지키고 법률을 존중하며 홍콩의 번영을 지키는 사람이라고 언급한 샤바오룽(夏寶龍)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주임의 발언을 소개한 뒤 '독립 세력'과 '폭력 세력'은 애국자가 아니라고 말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선거제 개편 강행을 비판하며 제재를 시사한 것에 대해서는 내정간섭이라며 강경한 태도를 취했다.
장 부주임은 "홍콩의 선거제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보완되는 지는 중국의 내정"이라며 "중국의 한 특별행정구에 대한 법률 개정에 왜 그리고 관심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받은 만큼 돌려주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而不往非?也)라는 중국 속담을 인용한 뒤 "우리의 대응 조치도 반드시 기억나게 해주겠다"고 경고했다.
이밖에 선거제 개편으로 홍콩이 국제금융 중심지의 지위를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홍콩 경제의 원동력은 중국의 지속적이고 빠른 경제 발전"이라고 전제한 뒤 "홍콩 국가보안법과 선거제 개편이 홍콩의 정치·경제 환경을 개선시키고 국제금융 중심지라는 지위도 더욱 공고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새로운 선거제가 언제부터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홍콩 정부가 결정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장융(?勇) 전인대 법률공작상임위 부주임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조속히 홍콩 기본법을 수정하고 홍콩특별행정구는 전인대의 결정에 따라 현지의 선거법을 수정할 것"이라며 "어떤 선거부터 새로운 선거제도를 적용할지는 홍콩 정부가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중국 입법기관인 전인대는 전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제13기 제4차 전체회의를 열고 '홍콩 선거 제도 완비에 관한 결의안' 초안을 의결했다.
표결에는 전인대 대표 2천896명이 참여했으며 찬성 2천895명, 기권 1명에 반대는 1명도 없었다.
이번 개편안은 선거 입후보자 자격을 심사하는 고위급 위원회 설치, 홍콩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선거인단 중 구의원 몫(117석) 배제, 입법회 의원 중 직선제로 선출되는 이들의 비율을 축소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어 중국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