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꿇은' 여고 농구팀에 욕설한 아나운서…美 지역사회 발칵

입력 2021-03-16 07:00   수정 2021-03-16 07:02

'무릎 꿇은' 여고 농구팀에 욕설한 아나운서…美 지역사회 발칵
생중계되는 줄 모르고 "엿먹어라. 패배해라"
'인종차별' 보란 듯이 연승하며 우승 차지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미국에서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무릎 꿇기'에 동참한 고교 여자 농구 선수들에게 아나운서가 인종차별 발언을 퍼부었다가 뭇매를 맞고 있다.
16일 ABC 방송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클라호마주에서 열린 고교 농구 경기를 온라인 생중계로 관람하던 시청자들은 돌연 귀를 의심해야 했다.
경기에 앞서 미 국가가 울려 퍼지는 장면에서 느닷없이 마이크를 통해 아나운서의 흑인 비하 발언과 적나라한 욕설이 고스란히 중계됐기 때문이다.
전미 고교 농구 대회의 오클라호마주 준준결승전이 열린 이날 노먼고 여자 선수들은 경기 전 미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무릎 꿇기'를 했다.

이들 선수는 한줄로 나란히 대열을 갖춘 뒤 상대팀을 바라보며 바닥에 한쪽 무릎을 꿇은 자세를 유지했다.
그러자 남성인 장내 아나운서는 "지금 쟤네가 무릎을 꿇는 거냐"라면서 미국에서 금기시되는 흑인 혐오 단어를 입에 올렸다.
그는 "노먼고교 엿먹어라. 패배하길 바란다"면서 미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인종차별 발언과 비속어, 막말을 이어갔다.
그는 마이크가 켜진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보였다.
방송이 나간 후 지역사회는 완전히 발칵 뒤집어졌으며, 대회 주최 측은 수습에 진땀을 쏟았다.
문제의 아나운서를 채용한 오클라호마 고교활동 협회(OSSAA)는 선수, 가족, 코치들에게 "깊이 사과드린다. 이런 행위는 절대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사건을 조사 중이며, 추후 경기에서 다시는 해당 아나운서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문제의 발언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져나가면서 비판의 강도는 더 높아졌다.
노먼고 선수 중 한명은 트위터에 "이것이 우리가 무릎 꿇기를 하는 이유"라고 꼬집었고, 이 문구는 여러 계정으로 퍼 날라지며 연대와 지지를 받고 있다.
노먼고는 이날 경기를 포함해 준결승과 결승에서 잇따라 승전고를 울린 끝에 지난 주말 우승컵을 품에 안았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