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건강한 발전"…인터넷 공룡 조이기 또 '진두지휘'

입력 2021-03-16 11:24  

시진핑 "건강한 발전"…인터넷 공룡 조이기 또 '진두지휘'
공산당 "관리감독 강화로 공평 경쟁 촉진·무질서한 확장 방지"
고강도 압박 지속 예고…WSJ "알리바바 미디어 지분 매각도 요구"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또 인터넷 공룡 조이기를 진두지휘하고 나섰다.
최고 지도자가 직접 나서 거대 인터넷 기업의 '건강한 발전'을 요구함에 따라 알리바바를 비롯한 중국 대형 인터넷 기업을 향한 중국 당국의 고강도 압박이 지속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16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인터넷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주제로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재경위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인터넷) 플랫폼 경제가 중대 시기를 맞고 있다"며 "장기적 각도에서 돌출된 모순과 문제를 해결해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공산당은 이날 회의에서 인터넷 경제 관리·감독 강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중앙재경위는 "플랫폼 경제의 발전 추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며 "규칙과 마지노선을 명확히 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함으로써 공평 경쟁을 촉진하고 독점 및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을 방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재경위는 이어 "(당국의) 관리 능력을 강화하고 감독의 틀을 선진화하는 가운데 사전과 사후를 포함한 전 과정에 걸친 관리·감독을 실현해야 한다"며 "관리·감독의 권위를 더욱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제 수장인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당 정치국 상무위원인 왕후닝(王?寧) 중앙서기처 서기, 한정(韓正) 부총리도 참석했다.
경제 발전 계획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한국의 공정거래위원회와 성격이 일부 유사한 국가시장감독총국이 이날 회의에서 최고 지도부에 '플랫폼 경제의 건강한 발전에 관한 보고'를 했다.
마윈(馬雲) 알리바바 창업자가 작년 10월 공개 포럼에서 선명한 어조로 감독 당국을 비판한 이후 중국 공산당과 정부는 본격적인 '인터넷 공룡 길들이기'에 나선 상태다.
국제사회에서는 마윈의 대담한 당국 공개 비판을 계기로 중국 공산당이 인터넷 사업 분야에서 급성장하며 큰 힘을 갖게 된 민간 자본가들을 '체제 위협'으로 본격적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신경제'라는 수식어를 붙여가며 대대적으로 띄우던 인터넷 경제 분야를 적극적으로 규제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다만 중국은 표면적으로는 반독점과 금융 리스크 방지 차원의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방지'를 인터넷 기업 규제 강화의 주요 명분으로 앞세우고 있다.
대형 인터넷 기업 감독 강화는 이미 국가 차원의 의제로 격상된 상태다.
시 주석을 정점으로 한 공산당 지도부는 작년 12월 정치국 회의와 중앙경제공작회의를 통해 '반독점'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방지'를 중점 정책 의제로 처음 제시했다.
그 직후 잇따라 열린 19기5중전회(중국 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와 중앙경제공작회의, 최근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 회의를 통해 인터넷 기업 압박 정책은 한층 구체화하고 있다.
사태의 진원지 격인 알리바바는 작년 10월부터 중국 당국의 주된 압박 대상이 되면서 큰 사업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마윈은 한때 '실종설'이 불거질 정도로 칩거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가 될 예정이던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의 작년 11월 상장은 무산됐다.
이후 당국의 사업 범위 제한과 금융지주사 재편 및 대규모 증자 요구로 중국의 핵심 전자결제 인프라인 즈푸바오(支付寶·알리페이)를 운영하는 앤트그룹은 공중분해 되어 실질적인 주인이 바뀔 처지에 놓여 있다.
가장 무거운 처벌은 아직 이뤄지지도 않았다. 시장감독총국은 알리바바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자사 플랫폼 입점 상인이 다른 경쟁 플랫폼에 입점하지 못하게 했다는 '양자택일' 관련 반독점 조사를 진행 중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이 문제와 관련해 알리바바에 9억7천500만 달러(약 1조1천억원)에 달하는 거액의 벌금을 매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당국은 알리바바를 무너뜨리려는 것은 아니라면서 알리바바가 창업자가 아닌 공산당을 따르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당국이 알리바바의 미디어 영향력을 차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는 보도도 나왔다.
WSJ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당국이 알리바바그룹의 여론 영향력에 주목하고 소유한 미디어 지분을 모두 매각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알리바바는 홍콩의 유력 영자자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지분을 100% 갖고 있다. 이 밖에도 알리바바와 계열사들은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 지분 37%, 중국 웨이보 시장을 장악한 신랑웨이보 지분 30%,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은 영상 사이트 비리비리 지분 6.7%, 기술 매체 36kr 지분 16.2% 등 다양한 미디어 지분을 보유 중이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