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2+2 회담서 한미일 협력 재확인…중국 견제 주력(종합2보)

입력 2021-03-16 18:51   수정 2021-03-16 21:29

미일 2+2 회담서 한미일 협력 재확인…중국 견제 주력(종합2보)
모테기 "北 비핵화 중요성 확인…미일·한미일 계속 협력"
블링컨 "대북 전략 모든 선택지 재검토…특히 핵·인권 대응"
2+2 회담 공동문서 통해 센카쿠 미일안보조약 적용 재확인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이세원 특파원 = 미국과 일본이 16일 도쿄에서 열린 외교·국방장관(2+2) 회담에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2+2 회담이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완전한 이행의 중요성을 확인했고, 일미(미일) 및 일미한(한미일) 3개국이 계속 협력해 나갈 것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미일 2+2 회담에는 미국 측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일본 측의 모테기 외무상,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이 각각 참석했다.
블링컨 국무장관도 기자회견에서 "나는 국무장관에 취임하고 나서 모테기 외무상이나 한국의 카운터파트(상대방)와도 (북한 문제에 관해) 얘기해 왔다"며 북한 문제에 동맹국이 공동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블링컨 국무장관과 모테기 외무상 모두 북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셈이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의 대북 정책에 대해서는 압력 수단을 포함해 모든 선택지를 열어 두고 대북 정책을 재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이나 인권 문제에 중점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달부터 북한과의 연락을 계속 시도 중이지만 전혀 반응이 없다고 재확인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의 중요성을 확인했고, 미국 측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미일 양국은 또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을 재확인하면서 중국의 해양 진출과 홍콩 인권 탄압 등을 비판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중국에 대해 "기존 국제질서에 합치하지 않는 행동은 일미 동맹과 국제사회에 다양한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는데 (양국이) 일치했다"며 "동중국해 및 남중국해를 포함한 현상 변경을 시도하는 어떤 일방적인 행동도 반대하면서 중국의 해경법에 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중국의 홍콩 민주파 탄압 등에 대해 "힘을 사용해 공격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오스틴 국방장관은 중국의 군사 활동에 대해 "위압적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미일 양국은 2+2 회담이 끝나고 발표한 공동문서를 통해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가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를 규정한 미일안보조약 제5조의 적용 대상임을 재확인했다고 교도통신 등은 보도했다.
일본이 실효적으로 지배하는 센카쿠열도는 중국과 일본 사이의 영유권 분쟁 지역이다.
미국과 일본은 또한 공동문서를 통해 중국이 해경국 선박에 무기 사용을 허용한 해경법을 시행한 것에 대해 "최근 지역에 혼란을 초래하는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양국은 "중국의 강압적이고 안정을 해치는 행위를 반대하는 데 전념하기로 했다"며 중국 견제 의지를 분명히 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