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고소득 외국인 코로나 집단감염에 격리시설 논란

입력 2021-03-16 18:36  

홍콩 고소득 외국인 코로나 집단감염에 격리시설 논란
온라인 청원 몇시간만에 5천명 서명…일주일 새 900명 격리
캐리 람 "시노백 백신과 사망한 7명 인과관계 없어"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홍콩의 한 고급 헬스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고소득 외국인 사회를 강타하면서 코로나19 격리시설이 논란이 되고 있다.
그간 홍콩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는 물론이고 밀접 접촉자들을 병원이나 임시로 지은 격리시설에 보냈다.
이 과정에서 어린 자녀와 부모가 강제로 격리 조치되는 경우도 발생했다.
그런데 이번에 미국과 영국 등 서구권 외국인들이 대거 격리대상이 되면서 불만이 크게 터져나오고 있다.
16일 홍콩 공영방송 RTHK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은 호텔이나 집에서 격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온라인 청원이 전날 진행돼 몇시간만에 5천명이 서명했다.
소셜미디어에는 격리시설의 좁고 불편한 시설과 배식 음식에 대한 불만 등을 제기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외국인들은 홍콩 정부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고 비인간적인 코로나19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성토했다.
지난 10일 시작된 사이잉푼의 한 고급 헬스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현재까지 127명이 확인 판정을 받았고 약 900명이 격리시설로 보내졌다.




해당 헬스클럽은 외국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이에 홍콩 당국은 헬스 클럽 인근 부유층이 거주하는 미드 레벨 지역에서 지난 13일부터 매일 밤 아파트 몇동씩을 대상으로 게릴라식 봉쇄를 단행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4일 전수검사에서는 홍콩 주재 미국 영사관 직원 2명이 확진자로 밝혀졌는데, 한 온라인 매체가 이들이 외교관 면책특권을 내세워 당국의 격리 조치를 거부했다고 보도해 또다른 논란이 됐다.
중국 언론이 해당 보도를 퍼다 나른 가운데 이날 한 친중 성향 단체는 미국 영사관 앞에서 격리 조치를 거부한 외교관들을 규탄하는 항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AFP통신은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해당 보도가 완전한 허위이며, 두 영사관 직원은 홍콩 당국의 지침을 잘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도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미국 영사관 직원 2명은 부부이며, 현재 어린 자녀들과 함께 병원에 격리돼 있다고 밝혔다.
람 장관은 "이들이 미국 외교관이라서가 아니라 인도적 차원에서 어린 자녀들과 함께 공립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이미 부부의 자녀 중 한명도 코로나19에 감염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인도적인 정부"라며 "필요하다면 어린 자녀를 부모와 떼어내 격리시설로 보내는 대신 부모와 함께 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람 장관은 최근 중국 시노백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한 뒤 7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모두 사망과 백신 접종 사이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홍콩에서 이날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18명 발생했다. 누적 환자는 1만1천329명이며 사망자는 203명이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