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코로나백신, 미 대규모 임상서 79% 효능…중증차단 100%"(종합2보)

입력 2021-03-22 18:27   수정 2021-03-22 18:43

AZ "코로나백신, 미 대규모 임상서 79% 효능…중증차단 100%"(종합2보)
"65세 이상 고령자 80% 효능 고무적…혈전 위험 안 높여"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다국적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가 자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 3상시험에서 평균 79%의 효능을 보였다고 발표했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기존 대규모 임상에서 나타난 효능(70.4%)보다 다소 높아진 것이다.



미국의 임상시험에는 3만2천449명이 참여했는데, 이중 약 2만명은 백신을 접종하고 나머지는 위약(플라시보)을 투약해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임상 참가자의 20%가량이 65세 이상의 고령자였고, 60%가량은 당뇨, 비만, 심장질환 등 이른바 기저질환을 갖고 있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자사 백신이 코로나19 증상 발현을 예방하는 데 79%의 효능을 보였고, 특히 입원이 필요한 중증으로의 진행을 막는 데에는 100%의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또 65세 이상 고령자에게서는 전체평균보다 소폭 높은 80%의 효과를 나타냈다고 AZ는 설명했다.
백신은 고령자를 포함해 모든 연령대에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임상3상 연구를 주도한 미 로체스터의대 안 폴지 교수는 "이런 결과들은 이전 임상시험의 결과들을 재확인하는 것"이라면서도 "65세 이상의 고령자들에게서도 (전체평균과) 비슷한 효과가 나타났다는 최초로 확인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미국 임상시험에서는 AZ의 코로나 백신이 혈전 형성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유럽에서 확인된 것과 같은 드문 혈전 생성 사례와 같은 안전 우려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AP통신은 학자들이 최소 1차례 이상 AZ 백신을 접종한 2만명의 임상 참여자 중에서 혈전 위험이 높아진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유럽의약품청(EMA)도 지난 18일 발표에서 AZ 백신 접종 후 발생한 혈전증 사례와 관련한 검토 결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며 승인 권고를 유지하기로 한 바 있다.
의학계에서는 그동안 새 임상시험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를 둘러싼 혼란을 종식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서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기다려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작년 말 AZ 발표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이 임상시험 과정에서 보인 평균 면역 효과는 70.4%로, 95%인 화이자, 94.5%인 모더나에 비해 효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19 백신을 공동개발한 영국 옥스퍼드대 역시 이날 미국, 칠레, 페루에서 전 연령대를 상대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에서 AZ의 코로나19 백신이 안전하고 높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옥스퍼드 백신 그룹을 이끄는 앤드루 폴러드는 "새 대상자들을 상대로 주목할만한 효능을 보여준 것은 대단한 소식으로, 옥스퍼드대가 주도한 임상시험의 결과와도 부합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