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차세대중형위성 2호 내년 발사…'뉴 스페이스' 주도한다

입력 2021-03-23 10:02  

KAI, 차세대중형위성 2호 내년 발사…'뉴 스페이스' 주도한다
22일 1호 발사 성공…3∼5호로 본격 양산체제 돌입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에 성공한 데 이어 내년에 2호를 쏘아 올린다.
2호 발사까지 성공하면 민간 주도 우주 산업인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될 전망이다.
23일 KAI에 따르면 전날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전날 오후 11시 23분 25초에 국내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다.
1호는 500㎏급 중형위성의 표준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주관하고 KAI를 비롯한 국내 항공우주기업들이 참여해 독자 기술로 개발했다.
1호는 고도 497.8㎞ 궤도에서 약 6개월간 통신 점검 등 초기 운영 과정을 거쳐 10월 이후부터 본격적인 표준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흑백 0.5m, 컬러 2m 해상도로 정밀하게 지구를 관측하며, 해당 영상은 국토·자원관리와 재해·재난 대응 등에 사용된다.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사업은 1∼2호기를 개발하는 1단계와 3∼5호기를 개발하는 2단계로 나눠서 추진된다.
KAI는 항우연으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을 적용해 2호 개발을 주관한다. 위성 시스템 설계부터 본체 개발, 제작, 조립, 시험 및 발사를 총괄 개발하며 내년 1월에 발사할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국내 우주산업 최초로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의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KAI는 차세대중형위성 2단계 사업도 주도한다. 1단계 사업으로 구축된 500㎏급 표준플랫폼을 활용해 우주과학연구, 농산림, 수자원 감시 등을 위한 3기를 국산화 개발하는 내용이다.
3호는 한국형발사체에 탑재해 발사체의 위성 발사 기능을 검증하고 우주과학연구용으로 활용된다.
4호는 주기적인 작황 감시 및 농업·식량 안보용으로, 5호는 산림 모니터링·수자원 관리·이상기후 대응 등에 쓰인다.
3·4호는 2023년에, 5호는 2025년에 발사될 예정이다.

KAI는 지난해 8월 중대형위성 6기를 동시에 조립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우주센터를 건립하는 등 양산을 위한 체계를 마친 상태다.
또한 사업영역을 (초)소형 위성까지 확대하기 위해 카이스트와 소형위성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대형위성 역량에 소형·초소형 위성기술을 접목해 위성 양산체제를 갖춘다는 구상이다.
KAI는 차세대중형위성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뉴 스페이스를 선도하기 위한 독자적인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한 연구기관 및 탑재체 원천기술을 보유한 유관 업체, 위성관측 데이터를 가공하는 서비스업체 등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KAI는 국산 항공기 수출 시 상용 위성을 포함하도록 하는 수출 패키지 계약을 추진 중이다.
항공기와 위성 수출시장은 동일한 경우가 많아 현재 협의 중인 수출 상담의 구체적인 성과가 연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특히 500㎏급 차세대중형위성은 타국의 동급 위성 대비 비용과 성능 면에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KAI 관계자는 "항공과 우주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큰 장점"이라며 "독자적인 밸류체인을 구축해 확보한 가격 경쟁력으로 위성 수출도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