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 로힝야 난민촌서 대형화재…"15명 사망·400명 실종"(종합)

입력 2021-03-23 20:31  

방글라 로힝야 난민촌서 대형화재…"15명 사망·400명 실종"(종합)
가건물서 가스 폭발 겹치며 불길 확대…가옥 1만여채 불타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방글라데시의 로힝야족 난민촌에서 22일(현지시간) 대형 화재가 발생, 15명이 사망하고 약 400명이 실종되는 큰 인명 피해가 생겼다.
23일 데일리스타 등 방글라데시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전날 오후 방글라데시 남부 콕스바자르에 있는 로힝야족 난민 캠프에서 큰불이 발생했다.
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애초 화재는 작은 규모였지만 가옥 내 요리용 가스 실린더가 폭발하면서 걷잡을 수 없이 번졌다. 난민들이 사는 집은 대나무와 비닐 등 불에 취약한 재료로 만든 가건물인데다 변변한 소화 시설도 없어 불길은 쉽게 잡히지 않았다.
소셜미디어(SNS)에 공유된 영상을 보면 가옥들 위로 거대한 화염과 검은 연기구름이 솟아올랐다.


유엔난민기구(UNHCR) 측은 이날 오후 "지금까지 15명이 사망하고 약 400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560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UNHCR은 이어 1만채 이상의 가옥이 파괴됐다며 "이는 4만5천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불길을 피해 가까스로 탈출한 주민 자이푸르 후세인은 로이터통신에 "캠프 주변에 펜스가 쳐져 있어서 빠져나가기가 어려웠다"며 "수십 명이 목숨을 잃은 것 같다"고 말했다.
당국은 소방차와 인력을 대거 투입,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불길은 10시간 이상 지속된 뒤에야 잡혔다.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콕스바자르에서는 지난 나흘 동안 이번까지 3차례 화재가 발생했다.

앞서 방글라데시는 2017년 미얀마의 로힝야족 약 75만 명에게 피난처를 제공했다.
이들은 당시 미얀마군의 소탕 작전 등을 피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피신, 기존 로힝야족 난민이 주로 살던 콕스바자르에 정착했다. 콕스바자르 지역에 사는 로힝야족 난민의 수는 현재 약 1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협소한 공간에 밀집해서 살다 보니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무방비로 노출되기도 했다.
미얀마와 방글라데시 정부는 그간 여러 차례 송환을 시도했지만, 로힝야족이 이에 응하지 않으면서 송환 작업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방글라데시 정부는 최근 외딴 섬에 주거 시설을 마련, 약 10만 명의 난민 이주를 추진하고 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