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낙상 위험 높이는 약물 처방 급증"

입력 2021-03-25 10:22  

"노인 낙상 위험 높이는 약물 처방 급증"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노인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약물 처방이 급증하면서 노인 낙상도 급증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버팔로 대학 공중보건대학의 에이미 세이버 교수 연구팀이 65세 이상 노인의 1999~2017년 조사 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4일 보도했다.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이 처방된 노인은 1999년의 57%에서 2017년에는 94%로 늘어났다.
노인 낙상은 10만 명당 29.4명에서 63.3명으로 증가했다. 이와 함께 낙상으로 사망한 노인도 2배 이상 늘어났다.
노인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은 항우울제, 일부 혈압약, 항경련제,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 마약성 진통제, 진정 수면제(sedative hypnotics), 신경안정제 등으로 밝혀졌다.
이 기간에 노인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이 78억 회 이상 처방됐다. 처방 빈도가 가장 높은 약물은 혈압약이었다.
특히 항우울제는 처방 빈도가 1999년의 1천200만 회에서 2017년에는 5천200만 회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의 처방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다. 특히 백인 여성은 낙상으로 인한 사망률이 160% 늘어 최고를 기록했다.
이 연구 결과는 약물이 낙상으로 인한 사망의 원인이라는 증거는 아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낙상으로 인한 사망 전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이 적정 용량 처방됐는지 등을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특히 낙상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약물이 여러 가지 복합 투여되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의대 노인의학 전문의 조슈어 니즈니크 박사는 약물에 대한 민감성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투여 용량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 결과는 '약물 역학과 약물 안전'(Pharmocoepidemiology and Drug Safety) 최신호에 실렸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