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상 "북한 탄도미사일, 앞서 발사된 적 없는 신형"

입력 2021-03-26 10:48  

일본 방위상 "북한 탄도미사일, 앞서 발사된 적 없는 신형"
한국 국방부는 규정 안 해…조선중앙통신 "신형 전술유도탄"
일본 당국자 미국·영국과 잇따라 전화 회담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북한이 25일 동해로 쏜 발사체에 관해 일본 정부는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 노부오(岸信夫) 일본 방위상은 26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전날 발사체가 "앞서 발사된 적이 없는 신형 탄도 미사일"이라고 말했다.
기시 방위상은 이들 발사체의 비행 거리가 약 450㎞이며 고도는 북한이 기존에 보유한 스커드 미사일의 궤도보다 낮은 100㎞ 미만으로 추정된다고 전날 회견에서 설명한 바 있다.
그는 당시 회견에서는 발사체가 신형 탄도미사일인지 기존에 있던 모델인지에 관해서 정보 수집 중이라며 명확하게 언명하지 않았으나 이날 회견에서 신형이라고 규정했다.
기시 방위상은 이번 발사체가 올해 1월 북한 조선노동당 당대회를 기념해 실시한 열병식 때 발사대가 장착된 차량에 탑재된 상태로 선보였던 것과 같은 계통으로 보인다는 인식을 표명했다.



한국 정부는 "제원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탄도미사일이다', '제원이 어떻게 된다, 종류가 어떻게 된다' 등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부승찬 국방부 대변인, 25일)며 북한 발사체의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시험 발사한 2기의 신형전술유도탄은 조선 동해상 600㎞ 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였음을 26일 공식 확인했다.
기시 방위상은 한국시간 25일 밤 벤 월리스 영국 국방장관과 전화 회담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문제나 중국 해경국의 무기 사용 승인 등에 관해 논의했다.



또 오카 마사미(岡眞臣) 방위부(副)대신은 데이비드 헬비 미국 국방차관보 대행(인도·태평양 안전보장 담당)과 전화 회담하고서 북한의 이번 발사가 일본을 포함한 주변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는 견해를 확인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이들은 한미일 3개국이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점과 각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확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