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경영권 분쟁, 삼촌 박찬구 회장 완승으로 끝나(종합2보)

입력 2021-03-26 15:24  

금호석유화학 경영권 분쟁, 삼촌 박찬구 회장 완승으로 끝나(종합2보)
박철완 상무 사내이사 실패…배당, 사외이사 등 모두 박 회장 승리
주주 표심 급격 변화보단 안정…박철완 "끝 아닌 시작" 장기화 예고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금호석유화학 박철완 상무가 올해 초 삼촌인 박찬구 회장과의 특수관계를 해소한다고 선언하며 시작된 이른바 '조카의 난' 경영권 분쟁이 26일 박 회장의 완승으로 끝났다.
고(故)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의 막내 아들이자 금호석유화학의 개인 최대 주주인 박철완 상무는 획기적인 고배당안과 경영진·이사회 변화를 내건 주주제안 캠페인을 공격적으로 벌였으나 무위에 그쳤다.
다만 박 상무는 이번에 처음으로 자신의 존재를 대외에 알리고 주주제안에 대해 일부 좋은 평가를 얻는 등 성과도 거둬,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꾸준히 우호 세력을 확대하며 경영권 분쟁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 박철완 사내이사 입성도 실패…고배당안도 표심 못 얻어
금호석유화학이 26일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진행한 제44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당, 이사회 개선, 사내이사·사외이사 선임 등 안건 모두에서 박 회장 측이 승리했다.
이날 주총에는 대리인 위임을 포함해 의결권이 있는 주식 총수의 80.2%(2천56명)가 참석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앞서 박 회장 측의 안건 전부에 찬성하며 박 회장의 승리가 점쳐지긴 했으나,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다고 업계에서 예상했던 박 상무의 사내이사 입성까지 무산됐다.
사측이 추천한 백종훈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출석 의결권 주식 중 찬성률 64.0%로 가결됐다. 박 상무 선임 안건은 찬성률 52.7%로 보통 결의 요건은 충족했으나 사측 안건 득표에 밀려 부결됐다.
또 다른 주요 안건인 배당 역시 박 회장 측이 제시한 안건(보통주 주당 4천200원)은 의결권 있는 주식 중 찬성률 64.4%로 통과했다. 전년의 7배에 해당하는 박 상무의 배당안(보통주 1만1천원)은 찬성률 35.6%로 부결됐다.

박 상무 측이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 3인 선임도 모두 부결됐다. 사측 추천 사외이사 3인(최도성·이정미·박순애)은 찬성률 최대 74%로 통과됐다. 반면 박 상무 측 추천 사외이사 3인(민준기·조용범·최정현) 선임 안건은 찬성률이 최대 32.2%에 그쳤다.
박 상무 측이 올해 주총에서부터 신설된 이른바 '3%룰'(지분 3% 초과 주주들의 의결권도 3%로 제한)에 따라 승산이 있다고 본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1명 선임의 건'도 이변은 없었다.
사측이 추천한 황이석 후보가 찬성률 69.3%로 가결되고, 박 상무 측이 추천한 이병남 후보 선임 안건은 찬성률 30.5%로 부결됐다.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 안건은 사측과 박 상무 측의 안건 모두 부결됐다. 정관 개정 안건은 특별 결의 사항이라 안건별 찬성률이 66.6% 이상이어야 하는데 두 안건 모두 이를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밖에 이사회 내 내부거래위원회 등 위원회 설치 안건도 사측 안건이 박 상무 측 안건을 제치고 통과했다.
박 상무는 주총 후 입장문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데 국민연금이 현 주요 경영진의 위법행위를 고려하지 않아 안타깝다"며 "박 회장이 불법취업 상태에서 51억원이 넘는 연봉을 수령한 것도 임직원과 주주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 현 경영진 성과 고평가가 압승 주 요인…박철완 도전 장기화 전망
재계에서는 금호석유화학의 호실적, 경영진·이사회 교체시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 등이 이번 주총에서 박 회장 측이 압승한 배경으로 평가한다. 양측의 지분 격차가 5% 미만인 상태에서 박 회장 측의 지지 기반은 탄탄했던 반면, 박 상무 측의 기반은 약했다는 분석이다.
실제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 매출액 4조8천95억원, 영업이익 7천421억원으로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이번에 박 상무 측과 경쟁하는 과정에서 사측이 내놓은 중장기 성장 전략이 박 상무 측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아, 상황에 비교적 중립적이던 주주들이 급진적인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연금도 회사 호실적 등을 토대로 현 경영진의 성과를 높게 평가하고, 경영진이 새롭게 교체되면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아 박 회장 손을 들어준 것으로 알려진다.

박 상무가 표대결에서는 완패했으나 적지 않은 성과도 거뒀다는 평가가 일각에서 나온다. 세계 2위 의결권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 국내 주요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 등은 박 상무의 손을 들어준 점에서 보듯, 이번 주주제안 캠페인의 타당성을 적지 않게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박찬구 회장의 과거 배임·횡령 행위, 금호리조트 인수 등에 대한 선명한 주장으로 이슈몰이에 성공하며 분쟁 장기화를 위한 기반을 닦았다는 분석이 있다.
이번 주총에서 의결권이 있는 지분은 박 상무가 10%, 박 회장은 자녀 지분을 합쳐 14.84%였다.
주총을 앞두고 최근 박 상무의 모친과 장인인 허경수 코스모그룹 회장도 금호석유화학 지분을 사들이고 박 상무의 우군인 특별관계자로 추가돼 이번 주총 이후를 고려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박 상무는 주총 후 "끝이 아닌 시작에 불과하다"며 "결과와 상관없이 주주·회사 가치를 높이고 현 경영진을 견제하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박 상무는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52.7%라는 득표를 얻은 점을 긍정적으로 자평했다.
박찬구 회장은 회사를 통한 입장문에서 "저를 비롯한 임직원들은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기업가치 제고와 ESG 강화를 통해 주주가치 향상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또한 이번 주총 결과를 통해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되고 실적과 기업 가치로 평가받을 수 있길 기대했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