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투기대책] 전문가들 "투기 근절 의지 환영"…시장 기능 위축은 우려(종합)

입력 2021-03-29 19:15   수정 2021-03-29 21:01

[3·29투기대책] 전문가들 "투기 근절 의지 환영"…시장 기능 위축은 우려(종합)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라" 지적도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홍국기 기자 = 전문가들은 정부가 29일 발표한 투기 방지 대책을 초강력 규제라고 평가하면서 "부동산 시장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동산 시장을 교란하는 투기 행위를 뿌리뽑기 위해 정부가 강력한 대책을 내놓은 것은 이해하지만, 자칫 정상적인 시장 기능을 위축시킬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투기 방지 대책은 일정 규모 이상의 토지를 취득하는 경우 자금조달 계획서를 모두 내도록 하고, 4급 이상 고위 공무원에게만 적용하던 재산등록제를 9급 공무원까지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1년 미만 토지 거래 때 양도소득세율은 기존 50%에서 70%로 20%포인트 올리고, 전 금융권의 가계 비주택 담보대출에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를 적용하는 등 내용도 담겼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오늘 대책을 보면 정부가 여러 강력한 대책을 함께 내놨다. 다만, 이런 대책들이 부동산 개발 시장의 발목을 잡을 우려가 있다"고 평가했다.
권 교수는 "투기를 억제하자는 건 좋은데, 이게 누구를 위한 것인지도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정부 기구로 출범하는 부동산거래분석원이 자칫 국민의 '부동산 감시원'이 되고, 거래 위축을 불러와 시장이 얼어붙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대한부동산학회장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도 "정부가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후속 조처를 발표한 건 좋은데, 이 전쟁이 전 국민을 향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동산 투기 문제는 개발 정보를 독점한 공직자를 대상으로 내부 정보를 이용해 개발이익을 못 얻도록 부동산거래 허가제 등 장치를 마련하는 게 시급한 건데, 이번 대책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너무 나간 것 같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이날 대책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에 대해 원천적으로 토지 취득을 금지하겠다는 내용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실수요자는 취득할 수 있도록 해야지, (실수요까지 막은 건) 안된다고 본다"며 "과도한 입법일 수 있고, 부당 이익을 소급 몰수하는 방안도 논의된다는 데 이는 위헌 가능성도 있다"고 비판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LH 사태로 국민 정서가 워낙 안 좋다 보니 서둘러 투기 방지책을 만들어 사태를 정리하려 한 것 같다"고 논평했다.



심 교수는 "투기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개발 방식 등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과 대책 마련이 필요했는데, 강력한 대책을 마련했지만, 너무 서둘러 만들다 보니 한계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도한 규제가 정상적인 시장 기능을 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양도소득세 중과 등 조치만 봐도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짧은 기간에 부동산을 매매하는 사람도 투기꾼 취급을 해 선의의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도 부동산 거래 시장의 위축을 우려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지난해 주택 거래량이 2006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로, 거래가 집중된 상황이어서 기저 효과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오늘 대책은 이런 추세에 기름을 부었다. 토지 시장을 비롯해 전반적으로 부동산 거래 시장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토지 단기 보유 양도세 강화, 농지취득 요건 강화와 거짓·부정에 대한 과태료 신설, 비(非) 주택담보대출 규제 등은 토지 거래량 감소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면서 "내부 정보를 악용한 투기가 문제지, 토지 투자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전반적으로 재·보궐 선거를 의식해 법과 규제 만능주의에 함몰된 대책"이라면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원인을 분석하고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비판했다.
토지보상·부동산개발정보 플랫폼 '지존'의 신태수 대표는 "투기 방지를 위해 정부가 칼을 뽑은 초강력 대책"이라면서도 "자칫 부동산 거래 위축으로 이어지면 빈대 잡으려다가 초가삼간을 태우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신 대표는 "예컨대 토지를 단기 양도한다고 해서 투기라고 단정할 수 없고, 투기 방지 대책을 전 국토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것은 과잉 대처"라면서 "총론에는 동의하지만, 각론에서 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dkkim@yna.co.kr,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