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자서 협력관계로…유명희, WTO 신임 사무총장과 첫 면담

입력 2021-03-30 14:00   수정 2021-03-31 06:41

경쟁자서 협력관계로…유명희, WTO 신임 사무총장과 첫 면담
WTO 개혁·코로나19 극복 방안 등 논의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과 첫 공식 면담을 했다.
한때 WTO 사무총장 후보로서 경쟁했던 두 사람은 이번 만남에서 WTO 개혁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30일 산업부에 따르면, 유 본부장은 이날 오후 오콘조이웨알라 총장과 면담하며 취임 축하 인사와 함께 지난 선거 과정에서 확인한 각 회원국의 WTO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를 전달했다.
향후 사무총장의 활동을 한국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유 본부장과 오콘조이웨알라 총장은 최근 WTO 위기론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차기 각료회의까지 반드시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해 다자무역체제의 회복을 WTO가 주도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수산보조금 협상과 전자상거래·투자 원활화·서비스 국내규제 등 복수국 간 협상을 진전시킬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두 인사는 상소기구 복원 등 분쟁 해결체제의 정상화를 위해 차기 각료회의에서 분쟁 해결체제 개혁 로드맵에 대한 회원국 간 합의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WTO 차원의 노력과 한국의 협력 가능 방안 등도 논의했다.
유 본부장은 오콘조이웨알라 총장이 취임 후 백신 수급 개선과 전 세계적 백신 제조 능력 확충을 위해 큰 노력을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우수한 백신 제조 역량과 생산 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협력 가능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두 인사는 최근 행해지는 일련의 백신 수출 제한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각국이 무역 제한조치를 최대한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또한 무역 활동에서 여성들의 장벽을 낮춰 더 많은 여성이 무역의 혜택을 누리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 본부장은 한국의 교역 규모나 WTO 기여금 규모에 비해 한국인 직원의 WTO 진출이 현저히 적다면서, 향후 많은 한국 인재들이 WTO 사무국의 비중 있는 자리에서 일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의 WTO 분담금 비중은 약 2.9%이나 직원은 4명(약 0.6%)에 그친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