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만공습 사진 싣고 '대동아전쟁' 미화 우익교과서 검정 통과(종합)

입력 2021-03-30 21:20  

진주만공습 사진 싣고 '대동아전쟁' 미화 우익교과서 검정 통과(종합)
'임나일본부설' 입각해 기술하기도…작년에 탈락 후 재수 합격
지유샤 중학교 교과서…"러일전쟁, 아시아 독립운동 독려" 주장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이 고대에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에 입각해 역사를 기술한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가 30일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검정 심사를 통과해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의 우익단체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의 구성원이 쓴 지유샤(自由社)의 중학교 교과서는 이날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통과했다.
이 교과서는 작년 중학교 교과서 검정 심사 때 불합격 판정을 받아 이번 고등학교 1학년용 교과서 검정 때 재신청했다.
한국의 시민단체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지유샤의 중학교 역사교과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 교과서에는 임나일본부 설치와 관련한 직접적인 기술은 없지만, 서술 내용은 4~6세기 일본이 한반도 남부를 직·간접적으로 지배했다는 전형적인 임나일본부설에 입각해 있다.
이 교과서는 391년 왜가 백제를 격파했다는 것이 광개토대왕비를 통해 입증할 수 있는 사실인 것처럼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광개토대왕비의 관련 내용은 당시 고구려인이 과장해서 서술한 것으로 인식하는 최근 연구 경향에 배치되는 서술이라고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평가했다.
임나(가야)의 영역을 과장되게 묘사한 지도와 중국에 조공한 목적이 한반도 남부에 대한 군사적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기술도 임나일본부설에 입각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이 교과서가 일본의 대(對)한반도 영향력의 기원을 광개토대왕비에서 찾고 상실의 시점을 신라의 임나 병합 시기와 연결하는 것은 4~6세기 일본이 임나(가야)에 '임나일본부'라는 통치기관을 설치해 한반도 남부를 직간접적으로 지배했다는 전형적인 '임나일본부설'과 시기적으로 일치한다"고 분석했다.

이 교과서에는 임진왜란을 '조선출병'으로 기술했고, 지도의 제목을 '조선출병지도'라고 기술했다.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전쟁을 '대동아전쟁'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러일전쟁에 대해 아시아의 독립운동을 독려했다고 미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연합뉴스가 이날 지유샤 교과서를 확인해보니 태평양 전쟁을 기술한 페이지에는 일본의 진주만 공격으로 화염에 휩싸인 미국 전함 애리조나호의 사진도 실려 있었다.
이 교과서는 당시 일본이 "이 전쟁을 '대동아전쟁'이라고 명명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대동아전쟁'은 한반도 등 일본이 식민 지배한 아시아 권역 등을 하나로 묶은 이른바 '대일본제국'이 미국 등 서구 열강에 맞서 싸웠다는 제국주의 일본의 인식을 담고 있으며 식민지 지배와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의도를 담은 용어로 분류된다.
2차 대전 후 일본을 점령한 연합국군총사령부(GHQ)는 공문서 등에서 '대동아전쟁'이라는 표현을 쓰지 말라고 금지하기도 했다.
지유샤 교과서에는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에 관한 기술은 있으나,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술은 없다.
이처럼 우익 사관을 추종하는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함에 따라 이 교과서가 일선 학교에서 널리 사용되게 하려는 우익 세력의 시도와 이에 맞서는 비판적 시민사회 진영의 줄다리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