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AH 품이냐, 법정관리行이냐…쌍용차 '운명의 날' 밝았다(종합)

입력 2021-03-31 15:34  

HAAH 품이냐, 법정관리行이냐…쌍용차 '운명의 날' 밝았다(종합)
HAAH오토 31일 투자의향서 보내기로…쌍용차, 평택 본사 등 자산재평가 결정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생사기로에 놓인 쌍용차[003620]의 운명을 결정지을 날이 밝았다.
법원이 요구한 투자의향서 제출 시한이 31일로 예정된 가운데 유력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가 약속대로 투자의향서(LOI)를 보내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HAAH오토모티브는 미국 현지 시각으로 31일까지 쌍용차에 투자의향서를 보내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HAAH오토모티브가 약속한 시점에 투자의향서를 보내올 경우 실제로 쌍용차가 투자의향서를 전달받는 시점은 한국 시각으로는 4월 1일 새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HAAH오토모티브의 계속된 투자 결정 지연으로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 돌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에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의향서를 보정명령 시한인 이달 31일까지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쌍용차는 일단 투자의향서를 받은 뒤 이를 검토해 법원에 제출하고 회생 개시 결정을 재차 연기해 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투자의향서에 담기는 내용도 법원의 연기 결정에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 계약을 맺을 시점이나 구체적인 투자 계획 등의 알맹이를 뺀 채 투자 의향만 밝힐 경우 법원이 이를 바탕으로 회생 개시 결정을 미루고 P플랜 돌입을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HAAH오토모티브의 구체성이 결여될 경우 법원이 아예 다음달 중으로 날짜를 정해서 '이날까지 안되면 법정관리에 들어가겠다'는 식으로 통보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업계에서는 쌍용차의 상장 폐지 이의 신청 시한이 다음 달 13일인 만큼 HAAH오토모티브와의 투자 계약이 이의 신청 기한 이전에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쌍용차는 2020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에 대해 삼정회계법인에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 폐지 위기에 처했다.
한편 HAAH오토모티브는 여전히 투자자를 설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HAAH오토모티브의 전략적 투자자(SI)는 캐나다 1곳이고, 금융 투자자(FI)는 중동 2곳인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HAAH오토모티브의 투자자들은 3천700억원 규모의 공익 채권을 부담스러워하고 있으며,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에 담긴 흑자 전환 등 미래 사업 계획의 현실 가능성을 놓고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법정관리를 거쳐 쌍용차의 부채 규모가 줄어든 뒤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의 자본 잠식률은 작년 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111.8%로, 완전 자본 잠식 상태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는 이날 평택 본사 외 165개 필지에 대한 자산재평가를 실시한다고 공시했다.
쌍용차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해 자산의 실질가치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며 "자산과 자본 증대 효과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 말 기준 해당 필지의 장부가액은 4천25억8천만원이다.
한편 쌍용차는 이날 평택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재무제표와 이사 보수한도 승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예병태 사장은 주총에서 쌍용차의 회생 절차 신청 계기 등 현 상황을 설명하고 사과의 뜻을 전하며 잘 마무리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