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와중에 日후생성 공무원 23명 심야회식…스가 사과

입력 2021-03-31 09:37  

코로나 와중에 日후생성 공무원 23명 심야회식…스가 사과
22명 징계·후생노동상 급여 반납…정부·권력층 '해이'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는 가운데 방역을 책임지는 국가기관인 후생노동성 공무원들이 심야에 단체로 회식을 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작년 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와 여당 주요 정치인들이 회식했다가 뭇매를 맞은 가운데 일본 정부의 대응 태세에 대한 의문과 불만이 커질 전망이다.
31일 아사히(朝日)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이달 24일 오후 후생노동성 노인보건과 직원 24명이 도쿄의 한 음식점에서 회식한 사실이 전날 드러났다.
노인보건과 전체 직원 30명 중 3분의 2가 넘게 참석한 이날 회식은 오후 7시 15분께 시작했으며 밤 12시 직전에 종료했다.
마지막까지 남은 직원은 10명 안팎이었다.
도쿄도(東京都)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내 음식점에 대해 오후 9시에 영업을 종료하도록 요청했으나 노인보건과 측은 오후 11시까지 영업하는 긴자(銀座)의 음식점을 찾아내 예약한 후 밤늦게까지 회식했다.
과별로 적립한 친목회의 돈을 사용해 회식했다.
국가 방역을 책임지는 후생노동성 소속 공무원들이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와중에 심야에 대규모 회식을 한 것에 대해서는 비난이 쇄도했다.
후생노동상을 지낸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전 도쿄도 지사는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와중에 단체 회식을 한 것에 대해 "언어도단(言語道斷·할 말을 잃다)"이라고 트위터로 반응했다.
'uchu1dane'라는 아이디를 쓰는 트위터 이용자는 "검사체제도 백신 공급량도 모두 입으로 약속했을 뿐 현실성은 제로"라며 "자민당 의원이나 후생노동성의 관료는 회식 삼매경이고…피곤하다"고 집권 세력과 정부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는 마나베 가오루(眞鍋馨) 노인보건과장에게 감봉 1개월 처분을 하고 그를 대신관방으로 발령해 경질하는 등 합계 22명을 징계했다.
또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노동상은 "국민 여러분의 믿음을 배신하는 꼴이 됐다"며 고개를 숙였고 2개월간 자발적으로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스가 총리는 30일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매우 죄송한 일"이라며 정부를 대표해 사과했다.
이번 사건은 정부와 권력층이 위기 상황에서 해이해졌다는 징후로 인식돼 스가 정권 입장에서는 악재가 될 전망이다.
작년 연말 코로나19가 확대일로에 있던 시기 스가 총리가 여당 주요 정치인과 스테이크 전문점에서 회식해 논란을 일으켰고 이후에도 자민당 정치인이 심야에 유흥주점을 이용했다가 지탄받았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코로나19 대책을 담당하는 조직의 일원으로서 현저하게 자각이 결여된 행동"이라며 사설을 실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