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전투기 부품 밀수 시도한 북한…테러단체에 무기 제공도

입력 2021-04-01 05:06  

러 전투기 부품 밀수 시도한 북한…테러단체에 무기 제공도
알샤바브·예멘 후티와 군사협력…코로나에 해외 北노동자 송환 지연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북한이 러시아의 전투기 부품 밀수를 시도하는 등 국제사회의 무기 금수 조치를 무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 외제차를 비롯한 사치품을 계속 몰래 들여온 것은 물론, 아프리카 국가 등에서 불법 수익사업을 벌였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31일(현지시간) 공개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의 전문가패널 보고서에는 이와 같은 북한의 다양한 제재 회피 실태가 자세히 담겼다.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이 자체 조사·평가와 회원국의 보고 등을 토대로 작성한 이 보고서는 15개국으로 구성된 안보리 이사국들의 승인을 거쳤다.

◇ 北에 미그기 부품 보내려던 러 사업가 체포…무장단체와도 협력
보고서와 러시아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러시아 연방보안국(FSS)은 2016년 8월 자국 사업가 블라디미르 류비신의 대북 무기 밀수출 시도를 저지했다.
류비신 일당은 북한에 미그-29 전투기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부품 5가지를 몰래 수출하려던 혐의를 받고 있다.
같은해 11월 류비신과 그의 아들은 미국의 요청으로 헝가리에서 체포됐으나, 2018년 8월 미국이 아닌 러시아로 송환됐다. 당시 AP통신 보도를 보면 이들은 멕시코 마약 카르텔로 위장한 미국 마약단속국(DEA) 비밀요원들에게 무기를 팔려던 혐의로 미국의 수배 대상에 올랐다.
이후 러시아 법원은 류비신에게 징역 1년5개월을, 사업파트너인 콘스탄틴 모스칼에게 징역 3년6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러시아 정부는 이 사건에 관한 전문가패널의 질의에 북한 무역회사 '선광'의 박전운이 자국 시민인 류비신과 모스칼 등으로부터 미그-29기 여분 부품들을 불법 구매했고, 류비신이 유죄를 인정했다고 답변했다.

전문가패널은 북한의 현직 또는 전직 정찰총국 요원으로 추정되는 홍영수가 주도한 체코, 나이지리아 무기 밀수 미수 사건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홍영수는 지난해 1월 나이지리아에 체류하면서 북한군 조달 회사인 '해금강 무역'의 대표자로 활동했다고 한 회원국이 보고했다. 그러나 나이지리아 측은 홍영수라는 이름의 출입국 기록이 없다고 답했다.
북한이 테러 조직 또는 중동의 반군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정황도 나왔다.
지난해 2월 소말리아에서 벌어진 알샤바브의 모가디슈 공항 테러 현장에서 발견된 60㎜ HE(고폭) 63형 박격포탄은 북한에서 제조된 포탄과 일치하는 것으로 판단됐다.
또 북한이 예멘에 군사장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는 의혹 등에 관한 전문가패널의 조사에 예멘 측은 정부가 아니라 후티 반군의 소행이라고 답했다.
북한과 베네수엘라의 군사협력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베네수엘라 측은 강하게 부인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 2인자로 꼽히는 디오스다도 카베요 제헌의회 의장이 2019년 9월 평양 방문에서 군사·기술 협력에 관한 일련의 합의서에 서명했다는 주장에 대해 베네수엘라 측은 "단 한 장의 군사·기술 합의서도 없다"고 반박했다.
전문가패널은 작년 10월 북한 열병식에서 등장한 드론이 중국 SZ DJI(다장) 테크놀로지의 '매빅 2 프로 타입'이라는 사실도 확인하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 북, 유럽 업체 통해 마이바흐 2대 구매…'김정은 렉서스'도

보고서 단골 소재인 고급 외제차 등 사치품 수입 사례는 이번에도 빠지지 않았다.
전문가패널은 한 회원국이 확인한 북한의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 600(마이바흐) 승용차 2대에 대한 불법 수입을 계속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 차량은 이탈리아 소재 자동차 판매업체인 '유러피언 카&모어 SRL'이 홍콩 소재 'LS 로지스티카&스펜디지오니 SRL'에 판 것으로 확인됐다.
이탈리아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을 거쳐 수출됐으며, 지역 기업 2곳이 수출 및 운송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유러키언 카&모어 측은 전문가패널 답변을 통해 LS 로지스티카에 다른 고급차도 여러 대 판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패널은 "최종 사용자에 대한 정보 부재 속에서도 LS 로지스티카에 판매된 차량이 결국 북한으로 향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며 LS 로지스티카 측이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8월 황해북도 수해 현장 시찰에서 직접 운전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렉서스 자동차라는 점도 보고서에 적시됐다.
당시 조선중앙TV로 공개된 이 차는 도요타가 일본 요시와라 공장에서 2017년 7월 이후 만든 LX 570 모델이다. 미국, 중국, 캐나다로 수출하는 이 모델이 어떤 경위로 북한에 팔렸는지는 파악할 수 없다고 도요타는 답변했다.
북한의 고급 주류 수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줄어들었다고 전문가패널은 파악했다.
다만 지난해 1월 싱가포르 당국이 북한으로 향하던 와인을 대거 압수하고, 관련자에게 징역형을 선고한 사실이 보고서에 담겼다.


◇ 코로나에 지연된 북 노동자 송환…아프리카서 불법사업 계속
북한의 외화벌이 수단 중 하나인 해외 노동자 중 다수가 송환 시한(2019년 12월22일) 이후에도 여전히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회원국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경 폐쇄가 북한 국적자들이 제3국에 계속 남아있을 수 있게 해줬다"고 평가했다.
유형별로는 콩고민주공화국과 세네갈에 건설 근로자들이, 나이지리아에 의료 근로자들이, 태국에 식당·호텔 근로자들이 각각 잔류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북한의 위장회사들이 불법 수익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우선 전문가패널은 세네갈 '코먼 건설'이 만수대창작사의 해외 사업 부문으로 알려진 만수대해외개발회사그룹의 위장 회사로 대북제재를 위반해 불법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7년 6월 설립된 코먼 건설은 수도 다카르에서 여러 건의 건설 사업을 수행 중이다. 북한 국적자로 알려진 최성철과 임성선이 이 회사에 연루돼 있다는 것이 전문가패널의 판단이다.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북한 국적자 박화성과 황길수가 설립한 '콩고 아콘데 SAR'이라는 기업이 수행 중인 건설사업 일부가 유엔 제재 위반으로 의심된다고 전문가패널은 전했다.
이 회사와 관련된 북한인 5명이 현지 은행에 개설한 미국 달러화 표시 계좌에서는 2018년 2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40만7천800달러가 예치됐고, 40만8천145달러가 인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북한 백호무역회사가 르완다, 나이지리아, 가나에서 이와 비슷한 불법 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의혹도 전문가패널이 조사 중이다.

◇ 카타르서 쫓겨난 한광성, 러시아 계약설도…재일교포 선수도 조사

북한 축구선수들의 해외 진출은 유엔 압박 속에 상당수 없던 일이 됐다.
카타르 프로축구에서 활약하던 '북한 호날두' 한광성과 관련해 카타르 정부는 한광성이 소속팀과의 계약 만료로 올해 1월 카타르를 떠났다고 전문가패널에 밝혔다.
한광성이 러시아 프로축구 FC 탐보프와 계약 예정이라는 현지 언론의 보도가 나왔으나, 해당 구단은 전문가패널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탈리아에서 뛰던 최성혁은 코로나19에 따른 항공노선 중단으로 북한에 돌아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패널은 일본에서 뛰던 북한 선수가 2019년 한국으로 이적했다는 보도 내용에 관해서도 조사를 벌였다.
그러나 해당 선수는 '조선적'(총련계가 포함된 무국적)을 선택한 재일교포 3세로 실제 북한 국적이 아니어서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한국 정부는 설명했다.
또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군수공업부가 중국 다롄에서 활동하는 마동혁이라는 핵심 인사를 통해 IT 근로자들의 해외 파견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됐다.
중국 현지의 한 회사는 이들 근로자가 북한 정부를 대신해 돈세탁 작업을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들과 협력했다고 한 회원국이 추정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