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中외교부장, 중동 순방 이어 亞외교장관 초청 외교전

입력 2021-04-01 10:17  

왕이 中외교부장, 중동 순방 이어 亞외교장관 초청 외교전
한·싱가포르·인니 등 줄초청…'미국 견제·일대일로 협력'
양제츠, 캄보디아·라오스·쿠웨이트 대사 만나 지지 요청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중동 순방에 이어 이번에는 중국 본토에서 '내정 불간섭 원칙'을 천명하며 미국 견제를 위한 우군 확보전에 나섰다.
1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외교부장은 전날 푸젠(福建)성 난핑(南平)에서 비비안 발라크뤼시난 싱가포르 외교장관을 만나 양국 간 교류 및 협력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왕이 부장은 이날 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협력을 언급하면서 "백신 민족주의를 함께 반대해 '백신 격차'를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왕 부장은 중국 주도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통한 협력 확대를 제의하면서 "중국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을 중심으로 한 역내 협력 체제를 확고히 지지하며 동아시아 공동체 건설을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미얀마는 아세안 대가족의 중요한 일원"이라면서 "중국은 아세안이 내정 불간섭 원칙을 견지함을 지지한다"라고도 말했다.
발라크뤼시난 장관은 중국 주도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싱가포르의 참여를 언급하면서 "이를 통해 보호주의 배격과 무역 자유화 신호를 보냈다"고 말했다.
앞서 왕이 부장은 지난달 24일부터 30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와 터키, 이란,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오만을 방문해 신장(新疆)과 홍콩 인권 문제 등을 내세운 미국 등 서구의 대중국 제재를 비난하며 중동 지지를 얻는 데 주력했다.
왕이 부장은 싱가포르를 포함해 오는 2일까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필리핀 외무장관도 푸젠성에 만나 대미 견제를 가속할 방침이다.
3일에는 푸젠성 샤먼에서 한국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할 예정이다.
이번 한중 외교장관 회담은 한미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 지 2주 남짓 만에 중국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양제츠(楊潔?)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도 전날 베이징에서 주중 캄보디아, 라오스, 쿠웨이트 대사와 만나 중국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양제츠 정치국원은 이들 국가 대사에 일대일로 협력과 코로나19 백신 지원 등을 제시하며 러브콜을 보냈다.
양 정치국원은 이들 대사에게 "중국은 다자간 협력을 강화해 국제 공평과 정의, 지역 평화와 안정을 함께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들 대사는 홍콩 문제가 중국 내정으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방침을 지지한다면서 중국의 홍콩 정책이 정당하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그동안 중국 고위급 외교 담당 관리들이 미중 회담을 포함해 중동 순방까지 해외에서 신장과 홍콩 문제에 대한 선전전을 벌였다면 이제부터는 안방에서 미국의 동맹을 포함한 인접국을 대상으로 설득 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