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북미협상 조기재개 노력 공감…"유엔 결의 이행 긴요"(종합3보)

입력 2021-04-03 12:25  

한미일, 북미협상 조기재개 노력 공감…"유엔 결의 이행 긴요"(종합3보)
미국서 3국 안보실장 첫 대면협의…북 비핵화 공동 협력 약속 재확인
북 탄도미사일 등 결의위반 경고도 담아…"한일, 양자 유대의 중요성 강조"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한미일 3국의 안보실장은 2일(현지시간) 북한의 핵 문제 해결을 위해 3국 간 협력을 통한 공동대응 의지를 재확인하며 북미 협상의 조기 재개 노력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완전한 이행이 긴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시험 등 제재 위반에 대한 경고를 담았다는 해석을 낳았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대면 회의를 가졌다.
백악관은 회의 후 배포한 성명에서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를 협의하고 인도태평양 안보를 포함한 공동 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해 만났다"며 "공동의 안보 목표를 보호하고 진전시키기 위해 협력하겠다는 확고한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3국의 고위급 관리가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것으로, 마무리 단계인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려는 목적이 가장 컸다.

이들은 성명에서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우려를 공유했다"며 "비핵화를 향한 3국 공동의 협력을 통해 이 문제를 대응하고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핵 확산 방지와 함께 한반도에서 억지력을 강화하고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해 협력하는 데 있어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완전한 이행 필요성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안보리 결의 이행 언급은 북한과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을 낳았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했고, 미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며 규탄 입장을 내놨다.
미국은 중국이 북한의 대북 제재 회피를 묵인한다는 인식 속에 제재 이행 강화 등 중국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성명에 대해 "한미일이 북한에 대한 압력을 지속하기로 합의한 것"이라고 전했고, 블룸버그통신도 "북한의 새로운 도발 신호를 보낸 단거리 발사시험에 뒤이어 3국이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경종을 울렸다"고 평가했다.

서훈 실장은 회의 후 특파원 간담회에서 "한미일은 북핵 문제의 시급성과 외교적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며 "북미 협상의 조기 재개를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는 데 대해서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도 지난달 25일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키면 상응한 대응에 나서겠다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경고하면서도 "일정한 형태의 외교에 대한 준비가 돼 있다"며 대북정책 검토가 끝나면 외교적 해법 모색에 나설 의향을 드러냈다.
서 실장은 미측에 "북한에 대한 관여의 중요성, 한미 간 조율된 전략의 마련, 남북관계와 비핵화 협상의 선순환적 기능에 대해 강조해서 설명했다"고도 말했다.
한국의 적극적 역할론과 함께 남북관계 진전이 비핵화 논의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중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이날 협의에선 한국이 의지를 갖는 종전선언 문제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성명은 3국 안보실장이 한국 이산가족의 재회와 (일본인) 납북자 문제의 신속한 해결에 관한 중요성을 논의했다면서 "미국은 한국과 일본 양국에 지속적인 동맹의 헌신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일본과 한국은 국민과 지역, 전 세계의 안보를 위해 그들의 양자 유대와 3자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이 위안부,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을 놓고 갈등하는 가운데 유대의 중요성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주목되지만, 실제 양자 협의는 대북 문제에 집중돼 다른 현안은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3국 안보실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향후 전염병 대유행 예방, 미얀마 민주주의 즉각적 복원 촉진 등을 논의했다면서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공동의 민주적 가치에 기반한 공동 비전을 진전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