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상반기 27개 과학기술 연구과제에 464억원 쏜다

입력 2021-04-05 10:00   수정 2021-04-05 10:59

삼성전자, 상반기 27개 과학기술 연구과제에 464억원 쏜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기초과학·소재·ICT 과제 선정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올해 상반기에도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 개발 지원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올해 상반기부터 지원할 27개 연구 과제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기초과학 분야 13개, 소재 분야 7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7개 등이며 총 464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윤리와 난임과 같은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비접촉 생체전기 측정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제를 다수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13개가 선정됐으며 과제 성공시 세계 최초이거나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과제들이 포함됐다.
서울대 수리과학부 류경석 교수는 머신러닝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학습모델의 공통점을 세계 최초로 수학적으로 규명하는 연구에 도전한다.
이를 활용하면 인공지능이 다양한 학습 모델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재 분야에서는 DNA 염기서열 해독, 양자 광원 등의 분야에서 7개 과제를 지원한다.
서강대학교 화학과 조규봉 교수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Y염색체 DNA 서열을 완전히 해독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과제는 남성 불임 등 Y 염색체 관련 난임 질환 연구와 유전자 맞춤형 의료 분야에 기여할 전망이다.
ICT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비접촉 생체 전기신호 측정 등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기술 연구 분야에서 7개 과제가 선정됐다.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김건희 교수는 AI 기술 발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침해와 성별 등에 대한 편향, 사실관계 오류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한다. 사회 규범을 준수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이 목표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미래를 책임질 과학기술 육성과 지원을 목표로 삼성전자가 2013년부터 1조5천억원을 출연해 시행중인 연구 지원 공익사업이다.
매년 상·하반기에 각각 기초과학, 소재, ICT 분야의 지원 과제를 선정하고 1년에 한 번 '지정테마 과제 공모'를 통해 국가적으로 필요한 미래기술 분야를 지정해 연구비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선정한 과제를 포함해 기초과학 분야 229개, 소재 분야 215개, ICT 분야 223개 등 총 667개 연구 과제에 8천644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