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에 반군부인사 명단 포스터"…태국은 미얀마 군부편?

입력 2021-04-05 13:21   수정 2021-04-05 14:10

"국경에 반군부인사 명단 포스터"…태국은 미얀마 군부편?
"주유엔 미얀마 대사 등 6인, 반정부 활동 못하게 입국 막아야"
미얀마 국경 난민지원 불허 논란에는 "먼저 당국에 신고해야"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태국과 미얀마 국경에 미얀마 군부에 반대하는 유력인사 6명을 입국 금지 대상으로 명시한 포스터가 배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 당국이 미얀마군 공습을 피해 넘어온 난민들을 되돌려보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태국 정부와 미얀마 군부간 '밀착 관계'를 보여주는 사례라는 지적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5일 태국 온라인 매체 카오솟에 따르면 태국 이민국 경찰은 양국 국경 지대에 반군부 인사 6인의 입국 여부를 잘 감시하라는 포스터를 내걸었다.
칼럼을 쓴 매체 소속 기자에 따르면 이 포스터에는 "이들이 미얀마 (군사)정부에 대한 저항 운동을 계속하기 위해 태국으로 국경을 넘어올 수도 있다"는 글귀가 적혀 있다.
입국 시도를 막으라는 대상 6명 중 한 명은 지난 2월말 유엔 총회에서 군부 쿠데타를 반대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연설을 한 초 모 툰 주유엔 대사도 포함돼 있다.
그는 칼럼에서 이 포스터에 대해 "얼마나 수치스럽고 역겨운 짓인가"라고 비판했다.
태국 정부는 쿠데타 발발 이후부터 다른 국가들에 비해 미얀마 군부에 대한 비판의 날이 상대적으로 무뎠다.
미얀마가 소속된 동남가국가연합(아세안) 소속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 막가파식 유혈 진압을 강력히 비판했지만, 태국 정부 입장은 그에 비해 훨씬 약하다는 게 일반적 평가다.
최근에는 카렌족 반군 공세로 물자 공급선이 끊긴 국경지역 미얀마군에 쌀 700포대를 지원했다거나, 미얀마군 공습을 피해 태국으로 피신한 카렌족 난민들을 돌려보냈다는 의혹까지 받았다.
태국 정부는 이를 모두 부인했다. 쌀 700포대는 국경 인근 민간 간 거래이며, 카렌족 난민들도 모두 자발적 의사에 따라 돌아갔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일부 비정부기구(NGO)와 구호 단체들이 지난주 국경 지대에 머무는 카렌족 난민들에게 구호 물품을 전달하려다 제지당한 상황이 벌어졌다.
인권단체들로부터 비판이 나오자 태국 외교부는 국경에 머무는 미얀마 난민들에게 구호 물품을 전달하기를 원하는 비정부기구(NGO)들은 먼저 주 정부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경 경비를 맡은 군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능성을 막기 위해 실시된 조치라고 해명했다.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는 지난 2014년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뒤 2019년 총선을 통해 재집권했다. 야당은 군부제정 헌법에 따라 실시된 총선이 공정하지 않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2월1일 쿠데타로 정권을 빼앗은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은 쿠데타 이후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쁘라윳 총리에게 친서를 보내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바 있다.
미얀마 군정이 임명한 외교장관인 운나 마웅 르윈이 쿠데타 이후 첫 해외 방문지로 지난 2월24일 선택한 곳도 태국 방콕이었고, 이때 쁘라윳 총리도 예방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