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법원에 쌍용차 의견 낸다…회생절차 개시 임박 전망(종합2보)

입력 2021-04-06 19:30  

산은, 법원에 쌍용차 의견 낸다…회생절차 개시 임박 전망(종합2보)
예병태 사장 사의 표명…회생돌입 후 인수자 찾기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산업은행이 법원에 쌍용자동차의 회생절차 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 회신서를 보내기로 했다.
쌍용차[003620]의 유력 투자자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의향서(LOI)를 여전히 내지 않고 있어 회생절차 돌입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1일 쌍용차 채권단에 쌍용차의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묻는 의견 조회서를 보냈다.
조회서에는 회생절차 개시 동의 여부에 더해 관리인·조사위원 선임 사안 등의 의견을 묻는 내용이 담겼다.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이날 오후까지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일부 채권자의 의견이 취합되지 않아 법원과 의견서 제출 문제를 조율 중이다.
의견서 제출 시한이 이날인 만큼 의견 취합이 덜 된 상태로 제출할 수도 있고, 법원이 제출 시한을 조금 더 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산은 내부에는 회생절차 돌입이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HAAH오토모티브 투자를 성사되기 어려운 카드로 보는 분위기다.
HAAH오토모티브는 법원이 요구한 시점(3월 31일)까지 투자의향서를 보내지 않았다.
쌍용차의 회생절차 돌입 문제는 전적으로 법원의 결정에 달려 있다.
채권단 등의 의견을 들은 법원이 4·7 재·보궐선거가 끝난 뒤인 오는 8∼10일께 회생절차 돌입을 결정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관리인으로는 예병태 쌍용차 사장이 유력했으나 예 사장은 이사회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생절차에서는 원칙적으로 기존 경영자 관리인(DIP) 제도가 적용된다. 재산유용, 은닉 또는 부실화에 중대한 책임이 있으면 제삼자가 관리인으로 선임된다.
예 사장이 원칙대로 관리인을 맡는 것을 쌍용차 노조가 반대한 것으로 전해진다.
예 사장의 사표는 아직 수리되지 않았으나 만약 수리되면 다른 관리인을 구해야 한다.
이럴 경우 쌍용차 정용원 전무(기획관리 본부장)가 관리인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면 새로운 투자자가 나타나야 쌍용차가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
회생절차 개시 결정 이후에는 채권 신고와 조사 등의 절차가 이어진다.
결국 구조조정과 채권탕감 등을 통해 쌍용차의 '몸집'이 줄어든 상태에서 새로운 투자자가 쌍용차를 인수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HAAH오토모티브가 계획한 투자금이 2천800억원 정도였다는 점에서 2천억∼3천억원의 현금 투입이 가능한 업체라면 쌍용차의 새로운 주인을 노려볼 만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쌍용차를 인수할 의향이 있는 업체가 3곳 정도 되는 것으로 안다"며 "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나면 덜어낼 것을 다 덜어내고 쌍용차를 인수하는 방안이 확률적으로 가장 높다"고 말했다.
법원도 "쌍용차와 채권자, 기타 이해관계인들이 인수합병(M&A) 절차를 포함해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하면 충분히 검토하고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kong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