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괴롭히는 집안의 암초…야심찬 인프라 투자에도 반기

입력 2021-04-06 05:57  

바이든 괴롭히는 집안의 암초…야심찬 인프라 투자에도 반기
민주당 맨친 상원의원 "법인세율 28%로 인상 과도…25%가 적정" 제동
핵심 어젠다에 번번이 실력행사…바이든 "최대한 강력히 밀어붙일 것"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대형 인프라 투자 계획이 공화당 이외의 장애물을 맞닥뜨렸다. 핵심 어젠다에 번번이 반기를 들어온 민주당 중도파 조 맨친 상원의원이다.
미 언론에 따르면 맨친 의원은 5일(현지시간) 지역구인 웨스트버지니아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인프라 구축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바이든 대통령의 2조2천500억 달러(한화 2천500조원) 규모 입법 추진을 두고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재원 마련을 위해 법인세율을 21%에서 28%로 올리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에 대해서도 28%는 과도하다며 25%로의 인상을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맨친 의원은 "나뿐만이 아니다. 강하게 그렇다고 생각을 하는 민주당 소속(상원의원)이 여섯이나 일곱쯤 된다"고 덧붙였다.
맨친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이 인프라 투자안을 내놓기 전부터 법인세율 28% 인상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으로서는 인프라 투자 입법을 위해 맨친 의원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상원을 50석씩 양분한 상황에서 공화당이 입법 저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만큼 맨친 의원의 반대가 바이든 대통령에게 치명타가 될 수 있다.
맨친 의원은 이미 바이든 대통령의 첫 입법적 성과인 1조9천억 달러 규모 경기부양법안 통과에서도 최저임금 인상안을 제외시키는 데 앞장섰다.
니라 탠든 백악관 예산관리국장 지명자의 낙마에도 맨친 의원의 반대가 작용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명한 고위직 가운데 첫 낙마 사례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인프라 투자 법안을 강력히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을 겨냥, "그들은 우리가 이걸 필요로 한다는 걸 안다"면서 "최대한 강력히 밀어붙일 것"이라고 말했다.
증세로 기업들이 미국을 떠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다는 증거가 없다"고 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이날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 연설에서 국제적으로 법인세율의 하한선을 정하는 최저한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의 법인세율 인상에 기업이 해외로 빠져나갈 가능성에 대비한 것이다. 미 언론은 옐런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한 주요 연설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