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민주화 인사 네이선 로, 영국 망명 승인…中 "범죄 용의자"(종합)

입력 2021-04-08 18:13  

홍콩 민주화 인사 네이선 로, 영국 망명 승인…中 "범죄 용의자"(종합)
로 "홍콩 가면 신변 위협"…중국 "범죄자 비호 행위 반대"


(서울·베이징=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한종구 기자 =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촉발한 인사 중 하나인 네이선 로(羅冠聰)의 정치적 망명을 영국 정부가 허용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014년 조슈아 웡 등과 함께 대규모 홍콩 도심 시위를 주도했던 로는 중국 정부가 서방 국가들의 반대에도 홍콩보안법 통과를 위해 무자비하게 반대 시위를 탄압하자 지난해 7월 영국으로 피신했다.
그는 지난해 말 영국 정부에 정치적 망명을 신청했다.
로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에 따라 수배 대상이 됐고 정치적 억압을 받을 상황에 처했다"라며 "이대로 홍콩에 돌아가면 신변에 위협이 생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의 망명으로 영국과 중국 관계는 더욱 경색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로를 가리켜 '범죄 용의자'라며 망명을 허용한 영국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그는 홍콩 경찰에 수배된 범죄 용의자"라며 "우리는 어떠한 국가나 개인이라도 범죄자를 비호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 독립분자를 지지하며 지명수배자를 보호하는 것은 홍콩 사법에 간섭하는 것이고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규칙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영국은 즉각 잘못을 바로잡고 홍콩 사무와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국은 8일 홍콩 이주민의 취업과 주거, 교육 등을 지원하기 위해 5천900만 달러(660억원)를 투입키로 했다.
앞서 영국은 중국이 홍콩보안법 통과를 강행하자 홍콩의 자치권을 훼손해 1997년 홍콩 반환 당시 '일국양제' 합의를 위반했다며 홍콩 거주민 500만명이 영국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비자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국가 보안을 위해 홍콩보안법은 필수라면서 서방에 내정 간섭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홍콩 시민이 지난해 8월 현재 런던의 5대 해외 투자자로 떠올랐으며, 일부 도시에서는 주택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됐다.
영국은 앞으로 5년간 30만명의 홍콩 시민이 이민 올 것으로 전망했다. 또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홍콩 시민의 영국 이주로 올해 360억 달러의 자금 유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