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K 배터리 분쟁 '2조원' 합의금 어떻게 나왔나(종합)

입력 2021-04-11 18:14  

LG·SK 배터리 분쟁 '2조원' 합의금 어떻게 나왔나(종합)
양측 1조원씩 양보해 절충…현금+로열티 방식 지급키로
미 체류 SK 김준 사장-LG 김종현 사장 화상으로 합의…"총수 관여 안해"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096770]이 합의한 2조원의 배상금은 역대 글로벌 영업비밀 침해 분쟁 가운데는 최고 배상액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의 미래 성장가치가 반영된 금액이면서 지식재산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정받은 결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LG측은 협상 진행 과정에서 처음 제시한 3조원의 합의금은 미국 연방비밀보호법(DTSA)에 따라 산출했다고 강조했다.
해당 법에서는 실제 입은 피해 및 부당이득(Past Damage)과 미래 예상 피해액(Future Damage), 징벌적 손해, 변호사 비용을 배상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SK가 침해한 자사의 영업비밀로 따낸 배터리 수주 금액과 미래 예상 피해액 등을 고려해 배상금을 산정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SK측은 영업비밀 침해 사실을 부인하며 산정 기준과 금액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맞섰다.
결과적으로 양측은 마지막 공식 협상에서 양사가 제시한 금액(LG 3조원, SK 1조원)을 토대로 1조원씩 양보해 중간 금액인 2조원으로 합의금을 책정했다.
SK는 1조원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1조원은 수년에 걸쳐 로열티 방식으로 지급한다.
현금 1조원은 올해와 내년 2년에 걸쳐 각각 5천억원씩 분납하고, 1조원의 로열티는 오는 2023년부터 5∼6년에 걸쳐 지급하는 구조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SK측의 현금 흐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당초 SK측이 합의금 지금 방식으로 제시했던 자회사 SK아이테크놀로지(SKIET)의 상장 지분 제공은 최종 제외됐다.
SK와 LG측은 이번 합의에 최태원 회장과 구광모 회장이 직접 나선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당연히 총수들이 이번 합의 결과에 대해 최종 사인은 했지만 협상 과정에 개입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미 대통령 거부권 시한이 코앞에 닥친 가운데 미국 정부와 우리 정부의 합의에 대한 압박이 계속 이어졌고, 부담을 느낀 양사의 회사 최고경영자(CEO)가 전격적으로 배상금에 합의했다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미 행정부와 정치권에 거부권의 필요성을 호소하기 위해 지난달 하순부터 3주째 미국 워싱턴에 체류 중이다.
이에 서울에 있는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과 '화상회의'를 통해 지난 주말 전격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전언이다.
지난달 말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005380]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그룹총수와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모인 자리에서 배터리 합의 문제가 논의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참석자가 부인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