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15일부터 고속도로휴게소 전기차 초고속충전소 운영(종합)

입력 2021-04-14 10:48   수정 2021-04-14 16:20

현대차그룹, 15일부터 고속도로휴게소 전기차 초고속충전소 운영(종합)
초고속 충전 인프라 'E-pit' 개소…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총 72기 구축
18분 내에 80%까지 충전…올해 도심 주요 거점 8곳에도 충전소 구축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윤보람 김기훈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15일부터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를 운영하는 등 국내 전기차 생태계 구축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14일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목포 방향)에서 황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홍정기 환경부 차관, 공영운 현대차[005380] 사장, 김일환 한국도로공사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피트(E-pit)'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E-pit 충전소는 장거리 운전 고객의 전기차 충전 편의성을 높이고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현대차그룹이 국내 처음으로 고속도로 휴게소에 구축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로, 출력량 기준 국내 최고 수준인 350kW급 초고속 충전설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이날 축사에서 "고속도로 휴게소와 같은 이동거점을 중심으로 초급속 충전기를 설치해 장거리 여행의 불편을 줄여나가겠다"며 "국내 KC안전 인증 대상 범위를 확대해 초급속 충전기 시장 출시를 지원하는 한편,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도 차질없이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도 "친환경차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 충전 인프라 조성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현대차와의 협업 모델을 바탕으로 전국 고속도로에 전기차 충전기를 속도감 있게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고속 충전기는 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 간 협약을 통해 구축됐으며,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최적화해 설계됐다. 아이오닉5 등 E-GMP 기반의 차종은 18분 이내에 80% 충전이 가능하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와 기아[000270] EV6의 충전 시연도 이뤄졌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모터스포츠 레이싱에서 주행 도중 연료를 보충하고 타이어를 바꾸는 장소인 피트 스톱(Pit stop)에서 영감을 받은 초고속 충전 브랜드 E-pit를 공개했다.
E-pit 충전소는 캐노피 구조로 건축돼 충전 중인 차량과 고객을 악천후에서 보호하고 고객에게 편안한 충전 공간을 제공한다. 전기차에 저장된 인증 정보를 이용해 별도 조작 없이 충전 커넥터 체결만으로 충전과 결제가 한 번에 가능한 '플러그 앤 차지', 충전소 만차 시 온라인으로 대기 번호를 발급하는 '디지털 큐' 등 신규 서비스도 적용됐다.
이는 '개방형 충전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차원에서 여러 사업자와 다각도로 협업한 결과물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전기차 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타사 전기차 이용 고객에게도 E-pit 충전소를 개방하기로 했다. 국내 충전표준인 콤보1을 기본 충전방식으로 채택한 전기차는 제조사에 상관없이 모두 충전 가능하다. 다만 어댑터 사용은 불가능하다.

E-pit 충전소는 경부고속도로 안성(서울·부산 방향)·칠곡(부산 방향), 서해안고속도로 화성(목포 방향)·군산(서울 방향), 중부고속도로 음성(통영 방향),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양평 방향) 등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6기씩 총 72기가 설치됐다.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
15∼28일은 시범 서비스로 운영되며 이 기간에는 할인된 가격으로 충전 서비스가 제공된다. 칠곡 등 일부 휴게소는 16일부터 운영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도심 주요 거점에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8개소(48기)를 추가로 선보이고 충전 인프라를 지속해서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초고속 충전소를 포함한 고도화된 충전 플랫폼 구축을 통해 편안한 충전 환경 조성은 물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을 모색하고 미래 친환경차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대중화의 걸림돌로 충전 인프라 부족이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토부는 민간·공공기관과 협력해 올해 말까지 충전기를 400곳 이상 추가로 설치해 누적 800기 이상을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100기 이상은 초급속 충전기로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올해부터 민간 충전사업자의 충전기 보급 지원사업 범위를 넓혔다.
민간 충전사업자에게 구축 비용의 최대 50%를 지원해주는 '전기차 충전서비스산업 육성사업'의 대상을 기존 200㎾에서 300㎾ 이상까지 확대했다.
해당 사업은 지난 2∼3월 1차 공고를 통해 급속충전기 지원을 마감했다. 5월 중 2차 공고를 내고 초급속충전기 보조금 지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다양한 용량의 충전 형태를 지원함으로써 민간 주도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이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bryoon@yna.co.kr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