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보건당국 "J&J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전 6건…사용중단 권고"(종합)

입력 2021-04-14 01:09   수정 2021-04-14 17:30

美보건당국 "J&J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전 6건…사용중단 권고"(종합)
"드물지만 뇌정맥동혈전증 나타나" AZ 백신과 동일…미국서 680만회분 접종
주별로 접종중단 속출·유럽 출시도 연기…"14일 CDC 자문위서 사례검토·평가"


(워싱턴·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이재영 기자 = 미국 보건당국이 13일(현지시간) 존슨앤드존슨(J&J)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J&J 제약 부문 계열사인 얀센이 개발한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서 '드물지만 심각한'(rare and severe) 형태의 혈전증이 나타난 사례 6건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에서는 전날까지 J&J 백신 680만회분이 접종됐다. J&J 접종 후 혈전증이 나타난 접종자는 모두 여성이며 연령은 18~48세이다. 증상은 접종 후 6~13일에 발생했다.
이 중 네브래스카주의 한 여성은 합병증으로 사망했고, 다른 한 환자는 위독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CDC와 FDA는 J&J 백신 접종 후 나타난 혈전증은 뇌정맥동혈전증(CVST)으로, 혈소판 감소를 동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헤파린이라고 불리는 항응고제로 치료하면 위험할 수 있기에 다른 치료법을 적용하라고 밝혔다.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CVST는 유럽의약품청(EMA)이 이미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후 매우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판단한 것이다.
J&J 백신과 AZ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를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앞서 미국 조지아주(州)와 콜로라도주, 노스캐롤라이나주 등은 J&J 백신 접종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났다며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또 FDA는 사용 중단이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오하이오·뉴욕·코네티컷·매사추세츠·메릴랜드·조지아·버지니아주 등도 J&J 백신 접종을 중단했다.
현재 미국에는 아직 접종되지 않은 J&J 백신 900만 회 투여분이 각 주로 배송된 상태다. J&J는 5월 말까지 1억회분 공급을 약속한 상태였다.
J&J 백신 접종 후 혈전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는 유럽에서 먼저 나왔다.
EMA는 지난 9일 미국에서 J&J 백신을 맞은 4명에게서 혈전증이 나타난 사례 4건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J&J는 이날 사용중단 권고 직후 성명을 내 "유럽 보건당국과 이 사례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유럽에서 우리 백신의 출시를 선제적으로 연기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J&J는 유럽연합(EU)에 6월 말까지 5천500만회, 3분기까지 추가로 1억2천만회분을 공급할 예정이었다. 최근 아프리카연합(AU)과도 4억회분의 계약을 했다.

CDC는 오는 14일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에서 J&J 백신 접종 후 혈전증이 나타난 사례를 검토하고 '잠재적 의미'를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FDA는 이후 CDC 평가를 분석하는 한편 개별사례 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재닛 우드콕 FDA 국장 대행은 기자회견에서 "나는 이것이 극히 드문 일로 보인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지만 백신 안전성이 최우선"이라며 사용 중단 권고 이후 며칠 간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했다.
J&J 백신은 1회 접종만으로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일반 냉장고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어 코로나19 사태의 '게임 체인저'로 기대를 모았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EU, 캐나다 등이 J&J 백신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한국도 지난 7일 J&J 백신 품목허가를 내렸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부작용 때문에 백신 접종에 차질이 빚어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AZ 백신과 관련해 독일과 스페인, 네덜란드 등 유럽국가들은 혈전증 유발 논란을 이유로 고령층만 접종하도록 대상을 조정했다.
한국도 30세 미만은 AZ 백신을 접종하지 않기로 했다.
앤 슈차트 CDC 박사는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자에게서는 혈전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이 두 백신의 예방접종은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번 주에만 2천800만회분의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면서 J&J 사용 중단이 접종 계획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