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테러로 시작된 아프간 전쟁, 20년만에 종식되나

입력 2021-04-14 10:05   수정 2021-04-14 11:13

9·11 테러로 시작된 아프간 전쟁, 20년만에 종식되나
미 최장기 해외전쟁 기록…전쟁 피로감에 여론 악화
"바이든, 트럼프가 실패한 공약 '내가 지킨다' 의도"
"아직 철수 조건 충족 안 돼" 의회 내 반발 등 변수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미국의 최장기 해외 전쟁인 아프가니스탄전이 비로소 종식될지 주목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9월 11일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주둔 미군을 철수하기로 했다. 계획이 시행되면 이 전쟁을 촉발한 9·11 테러가 발생한지 꼭 20년 만에 종식된다.
이런 결정은 아프간전 장기화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강해지는 가운데 더이상 철군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아프간 철수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결국 지키지 못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차별화하려는 바이든 대통령의 의도라는 평가도 나온다.


◇ 9·11 테러가 촉발한 전쟁, 미국 최장기전 되다
아프간전은 2001년 9·11 테러 직후인 10월 시작됐다.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테러의 배후로 지목된 알카에다 수괴 오사마 빈 라덴을 미국에 인도하라고 아프간 무장조직 탈레반에 요구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당시 아프간을 지배하던 탈레반이 빈 라덴에게 근거지를 제공했다고 봤다.
하지만 탈레반은 빈 라덴이 테러를 일으켰다는 증거를 내라며 이를 거부했고, 결국 미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 동맹국과 아프간을 침공했다.
국제동맹군은 당초 아프간에 친미 정권을 수립하며 승리하는 듯했지만 탈레반의 저항으로 전쟁은 장기화했다.
그러던 중 아프간 철군을 공약으로 내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작년 2월 카타르 도하에서 탈레반과 평화협정을 맺고 올해 5월 1일까지 미군을 포함한 동맹군을 철수하기로 약속했다.
탈레반은 알카에다에 근거지 제공 중단, 정파 간 대화 재개, 극단주의 무장 조직 활동 방지 등에 동의했다.
실제로 이 합의에 따라 미국은 1만2천여 명에 달했던 아프간 미군을 현재 2천500명까지 줄였다.
다만 이 과정에서 트럼프 전 행정부가 동맹국과 긴밀한 협의를 거치지 않아 반발을 샀고, 친미 성향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 간 평화협상이 지지부진한 현 상황에서 미국이 성급히 손을 떼면 결국 탈레반이 재집권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 9월 11일 철군 못박은 바이든…트럼프와 차별화 전략?
국제적 우려에 따라 평화 합의 내용을 재검토한 바이든 행정부는 결국 철군 시점을 약 4개월 늦추기로 결정했다. 5월 1일부터 시작해 9월 11일까지 철군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아프간 정부-탈레반 간 평화협상이 교착된 와중에도 철군 시한을 못박은 것은 과감히 나서지 않으면 영원히 종식하지 못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쟁 장기화 피로감에 따른 여론 악화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각종 여론 조사상 아프간전 장기화에 대한 미국민의 부정적 의견이 매우 강하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아프간 철군 계획을 밝히며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에 대한 군사적 해결방안이 없고, 우리가 거기에 너무 오래 있었다는 견해에 일관성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한 고위 당국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조건부 철군'은 아프간에서 영원히 주둔하는 방법이 되리라고 결론지었다고 전했다.
이번 결정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려는 바이든 대통령 전략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워싱턴포스트(WP)는 "모든 대통령에 대한 판단은 전·후임자와 비교를 토대로 이뤄진다"면서 바이든 정부도 출범 이후 트럼프 전임 정부가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한 일을 이루는 데에 주력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바이든이 철군에 성공하면 자기 임기에 역사적인 성과로 남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철군 두고 워싱턴 갈라져"…이행까지 쉽지 않을듯
9·11 철군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무엇보다 탈레반과 합의한 사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 간 평화협상은 탈레반 포로 석방, 아프간 내 외국군 계속 주둔 가능성 등이 걸림돌이 되면서 지지부진한 상태다.
특히 아프간 내 테러는 지난해 외려 더 늘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은 교착상태를 타개하려고 터키에서 고위급 회담을 열어 90일간 물리적 충돌을 줄이는 방안을 논의토록 하는 '터키 평화협상 카드'를 제안했지만, 탈레반은 참석을 거절했다.
탈레반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철군 계획이 알려진 직후 "모든 외국군이 철군을 마칠 때까지 평화협상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보이콧을 선언했다.
미 의회에서도 반대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소속 지니 샤힌 상원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의 철군 결정이 아프간을 더욱 불안정하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트위터 글에서 "미국은 안전한 미래를 장담하는 확실한 약속 없이 아프간을 떠나기엔 지금까지 이 지역 안정을 위해 너무나 많이 희생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 소속 리즈 체니 상원의원 역시 "한쪽이 싸움을 포기한다고 전쟁이 끝나는 건 아니다"라면서 "9월 11일까지 미군을 철수하면 20년 전 그날에 우리 조국을 공격한 바로 그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들을 더 대담하게 만들 것"이라고 비판했다.
미 국가정보국장실(ODNI)이 이날 공개한 '미 정보당국의 연례위협평가' 보고서에도 "동맹군이 지원을 멈추면 아프간 정부가 탈레반을 저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