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월 민간 일자리 개선…2∼3월 계절조정 취업자 66만명↑"

입력 2021-04-14 10:25   수정 2021-04-14 10:26

정부 "3월 민간 일자리 개선…2∼3월 계절조정 취업자 66만명↑"
홍남기 "4월 이후에도 고용개선 이어질 것"

(세종=연합뉴스) 곽민서 기자 = 정부는 지난달 취업자 수가 13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하면서 민간 일자리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14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3월 고용동향을 점검하며 이같이 밝혔다.

3월 취업자 수는 2천692만3천명으로 1년 전보다 31만4천명 늘면서 13개월 만에 증가로 돌아섰다.
전월 대비 취업자(계절조정 취업자)는 2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2∼3월 두 달간 늘어난 일자리 수가 66만개에 달했으며, 계절조정 고용률은 60.3%로 상승 해 코로나19 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공공행정, 보건복지 등 재정일자리 관련 업종이 아닌 서비스업 계절조정 취업자가 늘면서 민간 일자리 증가가 전월 대비 취업자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청년층의 경우 인구 감소(-13만6천명)에도 불구하고 취업자가 14개월 만에 증가 전환했으나, 청년 실업률이 10.0%로 위기 직전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추가 고용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봤다.
제조업 고용 감소 폭은 4개월 연속 축소됐고, 소비 회복에 따라 서비스업 부문 취업자 수도 큰 폭으로 회복했다.
고용 질적 측면에서 상용직 취업자가 늘고 임시일용직 취업자 수가 크게 개선된 점도 큰 특징적 모습이라고 참석자들은 평가했다.

정부는 이러한 고용 회복세가 향후 민간 일자리 중심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업 규제 개혁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4월 이후에도 고용개선이 이어질 것"이라며 "그렇게 되도록 정부는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경에 포함된 26만개 직접 일자리 등 이미 발표한 고용대책을 신속하고 꼼꼼히 집행하고, 양질의 민간 일자리 확대를 지원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면서 기업과의 소통을 더욱 활발히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 방역상황이 4차 유행으로의 이행 여부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고용시장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도 방역상황인 만큼 엄중함과 긴장감을 결코 늦추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mskwa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