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日원자력위에 원전 오염수 철저 심사 촉구" 서한

입력 2021-04-14 13:05   수정 2021-04-14 15:14

원안위 "日원자력위에 원전 오염수 철저 심사 촉구" 서한
"해양방사능 유입 감시 강화…해수방사능 분석 결과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과 관련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객관적·독립적 심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했다고 14일 밝혔다.
원안위는 서한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 결정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전달하고, 일본 규제위가 도쿄전력의 처분계획 심사를 진행할 때 국제기준에 부합하는지를 객관적이고 독립적으로 심사할 것과 처분 이행과정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신속·투명하게 공유해 달라고 요구했다.
원안위는 일본 규제위에 도쿄전력 오염수 처분계획에 대한 심사절차 및 규제기관 차원에서의 모니터링 방안에 대한 질의서를 오는 19일 추가로 발송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원안위는 그동안 연 1회 보고서로 공개되던 해수방사능 분석결과를 일반인이 쉽게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점별 분석완료 즉시 원안위 홈페이지에 업데이트하는 등의 정보공개 강화 조치를 이달 중순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해수 방사능 분석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전문인력과 장비를 올해 안에 보강해 약 2년 후로 계획된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에 즉각 대응해 감시주기 및 지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원안위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우리 주변해양 해수방사능 감시를 지속해서 강화해 왔다.
일본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한 우려에 선제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삼중수소 분석지점을 22개소에서 32개로 확대하고 일본 해수유입 주요경로 6개 지점의 조사주기를 연 1회에서 4회로 늘렸다. 연안과 항만 감시를 담당하는 해수부도 지난해 항만 분석지점 7개소를 추가, 조사지점을 39개소로 확대했다.
원안위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차원의 조사·검증에 우리측 전문가 참여를 추진하는 등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과 관련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리 주변 해양 환경에 대한 촘촘한 감시와 함께 모든 역량을 발휘,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