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털고 중국 등 현안 집중…'바이든식 아메리카퍼스트'(종합)

입력 2021-04-15 06:45  

아프간 털고 중국 등 현안 집중…'바이든식 아메리카퍼스트'(종합)
바이든, 철군 공식 발표하며 "중국과의 극심한 경쟁 맞서 미 경쟁력 강화해야"
트럼프 본격 철군추진·바이든 마무리…WP "트럼프·바이든 사실상 목표 공유"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11 테러 20주년에 맞춰 아프가니스탄 완전 철군을 결정한 것은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 같은 당면 현안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의 경쟁이 첨예해지는 와중에 이미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간 아프간전에서 속히 발을 빼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한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측면이 있어서 '바이든식 아메리카 퍼스트'라는 말도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아프간 주둔 미군 완전 철군을 공식 발표하면서 "(아프간 무장조직) 탈레반과의 전쟁으로 돌아가는 대신 우리는 우리 앞에 있는 도전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점점 더 자기 확신에 찬 중국으로부터 우리가 직면한 극심한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신기술과 사이버위협을 통제할 국제규범이 독재자들이 아니라 우리의 민주적 가치에 기반하도록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2조 달러(한화 2천200조원) 넘는 돈을 20년간 쏟아붓고도 해법이 보이지 않는 아프간전의 수렁에 계속 발을 담그는 대신 미국의 이익이 직결된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 등 당면 현안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셈이다.
아프간 철군이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일치하지만 취임 3개월도 안된 시점에 서둘러 완전 철군 발표가 이뤄진 것 역시 바이든 대통령의 이러한 기조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도 워싱턴포스트(WP)에 "대통령은 미국에 가장 격심한 위협과 도전에 우리의 에너지와 자원, 인력,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고 깊이 믿고 있다"면서 "그러려면 20년 된 아프간 갈등을 그만두고 미국의 국가안보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을 최대 위협으로 꼽으며 중국의 영향력 확대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러시아와의 대립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퇴치, 기후변화 대응 등도 바이든 대통령의 역점 어젠다다.

미 당국자들은 WP에 '9월 11일'이라는 철수 시한도 확고하고 대테러 대응을 위한 소규모 병력이 남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아프간 상황이 악화된다고 해서 미군 철군 일정에 변동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한 당국자는 "이건 (아프간 상황에 따라) 조건에 기초한 철수가 아니다. 대통령은 지난 20년간의 접근방식이었던 조건에 기초한 접근이 아프간에 영원히 남는 방법이라고 본다"고 했다.
결국 아프간 철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추진해 바이든 대통령이 끝내게 된 셈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바이든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의 조율을 거쳐 질서 있는 철군을 추진한다는 점 정도로, 나토도 이날 미국과 함께 철군하는 데 합의했다.
WP는 "아프간의 경우 바이든은 트럼프와 사실상 공유하는 목표를 추진하는 것"이라며 "트럼프는 임기 내 완전 철군에 실패했지만 5월 1일을 시한으로 설정했고 바이든은 시한을 몇 달 정도만 늘린 것"이라고 평했다.
뉴욕타임스(NYT)도 "바이든은 절대 그 용어를 쓰지는 않겠지만 아프간 철군은 '바이든식 아메리카 퍼스트'의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아메리카 퍼스트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대놓고 미국의 이익을 앞세운 트럼프와 유사성이 있다는 지적인 셈이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