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자동차 튜닝 건수 전년대비 14% 늘어…튜닝산업 활성화

입력 2021-04-16 10:23  

작년 자동차 튜닝 건수 전년대비 14% 늘어…튜닝산업 활성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튜닝 현황 분석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정부의 튜닝산업 활성화 정책과 캠핑용 자동차 수요 증가로 지난해 자동차 튜닝 승인 건수가 전년보다 14%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튜닝 승인 건수는 24만2천950건으로, 전년(21만3천477)보다 13.8% 증가했다.
항목별로는 캠핑용 자동차 튜닝 건수가 7천709건으로, 전년보다 무려 251.2% 급증했다.
캠핑용 자동차 튜닝 승인 현황을 차종별로 보면 승합차가 3천81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화물차(3천312건), 승용차(541건) 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캠핑용 자동차 튜닝 건수가 급증한 것은 정부의 규제 완화로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는 차종이 확대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화물과 특수차 상호 간 차종 변경 튜닝의 경우 지난해 2월 28일 제도 시행 이후 약 10개월간 승인 건수가 4천452건에 달했다.
지난해 9월 25일부터 시행된 적재함 보조 지지대(판스프링)의 튜닝 승인 건수는 3천348건으로 집계됐다.



판스프링이란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차량 하부에 설치하는 완충장치의 하나로, 화물차 적재함이 옆으로 벌어지며 화물이 쏟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적재함 옆에 지지대로 삼아 끼워놓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장치가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도로 위로 떨어질 경우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공단은 판스프링을 제도권 내에서 안전하게 설치해 낙하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튜닝기준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물류 수요 증가로 내장탑(윙바디) 튜닝이 전년보다 83.3% 증가한 1만1천259건으로 파악됐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캠핑카 튜닝허용 등 규제 완화로 국내 자동차 튜닝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공단은 앞으로도 튜닝 지원기반 마련 등을 통해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