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미일 정상 성명에 "내정간섭…평화·안정 해쳐"

입력 2021-04-18 09:42  

중국 정부, 미일 정상 성명에 "내정간섭…평화·안정 해쳐"
"국제관계 기본 준칙 심각하게 위반…필요한 모든 조치할 것"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 정부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자국을 견제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내정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1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밤 홈페이지에 게재한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입장문에서 미일 정상의 성명에 대해 "중국의 내정을 거칠게 간섭하고 국제관계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은 강한 불만을 표시하며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이미 외교적 통로를 통해 미국과 일본에 엄정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만은 물론 중일 영유권 분쟁지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는 중국의 영토고, 홍콩과 신장(新疆)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외교부는 "미국과 일본은 입으로는 '자유와 개방'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소집단'을 만들어 뭉쳐 다닌다"며 "이것은 시대의 흐름에 완전히 역행하는 것이고, 세계 대부분 국가의 평화추구·발전모색·협력촉진 기대와도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더불어 "미국과 일본은 중국의 관심 사항을 엄중히 대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며 내정 간섭과 중국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중국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통해 국가의 주권, 안전, 개발이익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과 일본 주재 중국대사관도 각각 미일 정상이 중국을 겨냥한 것에 대해 '핵심 이익'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며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다.
주미 중국대사관은 미일 정상이 대만, 홍콩, 신장 문제 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정상적인 양국 관계 범주를 완전히 넘어선 것"이라며 "미일의 시대를 역행하는 책동은 지역 국가의 민심을 거스르는 것으로 자기를 해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이는 분명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분열을 시도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제3자의 이익과 지역 국가들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해치고 아시아·태평양의 안정을 해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일 중국대사관도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중국이 국제질서 규칙을 위반했다는 미일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며 "미일 동맹은 제3자를 겨냥하거나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냉전적 사고방식에 따라 정치적 대립을 부추기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어긋난 것이고, 이러한 시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16일(현지시간) 회담을 마친 뒤 공동 성명에서 중국을 겨냥한 다양한 입장을 내놓았다.
대만 문제와 관련해 성명에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명기해 1969년 이후 처음 미일 성명에서 대만을 거론하면서 대중국 공세 수위를 높였다.
양국 정상은 중국의 행동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국제질서에 위배되는 중국의 활동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
동중국해의 현 상태를 변경하려는 시도에 반대하며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불법 해상 활동에 반대를 표명했다.
홍콩과 신장 지역의 인권 상황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다.
또한 성명에서 미국은 센카쿠 열도가 미국의 일본 방어 의무를 규정한 미일안보조약 적용대상이라는 점도 재확인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