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시선] 코로나백신 접종 2억회분 넘긴 중국의 고민은

입력 2021-04-24 07:33  

[특파원시선] 코로나백신 접종 2억회분 넘긴 중국의 고민은
'중국산 백신 접종 후 사망설' 유포자 구속…유언비어 엄벌
집단면역 시도에 일부 강제 접종 사례까지…일부 공급 차질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백신 만리장성을 쌓자.'
이런 슬로건은 지난해 이미 코로나19와 전쟁 승리를 선언한 중국이 올해 자국산 코로나19 백신을 앞세워 접종에 속도를 내며 집단 면역을 통한 '전염병 청정 차이나'에 총력전을 벌이면서 자주 등장하는 구호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지난 21일까지 2억 회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고 밝혔다. 중국 내 의료진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이미 80%를 넘어섰다.
중국은 시노팜과 시노백 등을 포함해 4개의 자국 백신에 대해 일반 사용을 승인했고 1개 백신은 긴급 사용을 허가했다.
다만 아직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드존슨 등 미국과 유럽 등에서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2억 회분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치지만 중국이 14억 인구라는 점을 고려하면 집단 면역을 위해선 아직 갈 길이 먼 셈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불신과 유언비어다.
최근 난징(南京)시 사이버경찰은 한 여성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코로나19 백신 맞은 사람이 사망했다'는 허위 내용을 올리며 시민들에 공포감을 조성해 구속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여성은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대기하는 장면을 보고 눈길을 끌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서는 안 되며 접종하면 죽는다"고 소문을 퍼뜨렸다고 자백했다.
가오푸(高福)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주임은 최근 한 콘퍼런스에서 "지금 있는 백신의 보호율이 높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해 중국산 백신 효과 논란이 일기도 했다.
그러자 곧바로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가 중국산 백신의 전체적인 유효성이 70% 이상이기 때문에 효과를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진화에 나섰다.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관련 유언비어가 퍼지자 장쑤(江蘇)성 공안청 사이버안전보위총대는 관련 주의보를 발령했다.
장쑤성 사이버안전대는 주민들에게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과학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하라"고 당부하면서 고의로 헛소문을 퍼트려 사회적 공포심을 유발하는 경우 엄벌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광둥(廣東)성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유언비어 목록'을 배포해 주민들에 현혹되지 말라고 권고했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유언비어는 '접종 전에 밥을 잔뜩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면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백신 접종 뒤 물 2ℓ를 마시면 부작용이 없다.', '백신 접종 당일 목욕을 하면 안 된다', '백신 접종 후 1주일간 차나 커피 마시면 안 된다',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백신은 소용없다.', '백신 효과 6개월밖에 안된다.' 등이다.
광둥성의 보건 전문가들은 "변이 바이러스가 기존의 백신 효능을 떨어뜨렸다는 근거가 아직 없으며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은 여전히 효과가 있으며 백신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상하이(上海)에서 최근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40대 한국 교민이 자택에서 갑자기 숨졌다. 고인의 사망이 백신 접종과 직접 관련된 것인지는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국 백신을 맞으려던 일부 한국 교민들이 접종을 연기하는 등 불안해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베이징(北京) 최대 한인 거주지인 왕징(望京)의 교민 박모씨는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러 가는 도중에 교민 사망 뉴스를 보고 좀 불안해서 발길을 돌렸다"면서 "백신을 맞기는 할 텐데 일단 내주로 연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 2월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코로나19 집단 면역을 위해 백신 접종을 장려하면서 일부 지방 정부들이 접종을 강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필수 인력을 제외하면 모두 자발적으로 신청하도록 돼있다.
하이난(海南) 완청(萬城)진 당국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으면 대중교통을 금지하고 식당과 마트 같은 공공장소에 들어갈 수 없게 한다고 공지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하이난의 한 병원은 병원 의료진 전체에 백신 접종을 요구하면서 거부 시 해고할 수도 있다고 경고해 비난을 샀다.
베이징의 교민 김모씨는 "왕징의 한 건물도 백신을 맞은 사람은 출입이 자유로운 반면 접종 증명서가 없으며 출입 절차를 까다롭게 만들어 사실상 백신을 맞도록 유도하고 있다"면서 "백신을 맞아야 마음 편하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미펑(米鋒) 위건위 대변인은 "일부 지역이 전원 접종을 강제 요구하는데 이는 반드시 시정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중국은 다른 국가에 비해 코로나19 백신 공급량이 월등히 많지만, 지역별로 일시적인 부족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문제다.

중국은 자국산 백신의 올해 생산량이 30억 회분으로 추산해 14억 인구가 접종하는 데는 지장이 없다. 하지만 아프리카 등 개도국에 대규모 백신 지원 그리고 지역별 공급 격차로 이미 1차 접종을 한 사람들이 2차 접종을 제때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나오고 있다.
왕징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줄을 섰다가 "오늘 백신이 다 떨어졌으니 내일 오라"고 해서 돌아간 적이 있다는 교민들도 나오는 상황이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