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눈엣가시' 나발니, 지지 시위 소식에 "자긍심·희망 느껴"

입력 2021-04-23 11:14  

'푸틴 눈엣가시' 나발니, 지지 시위 소식에 "자긍심·희망 느껴"
4주째 단식에 주치의들 즉각 중단 권고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수감 중 단식 투쟁을 벌이는 러시아의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가 지난 21일(현지시간) 벌어진 자신에 대한 지지 시위에 대해 "자긍심과 희망을 느낀다"고 말했다.
22일 AP 통신에 따르면 단식 4주째인 나발니는 자신의 변호사로부터 시위 소식을 듣고선 인스타그램에 "여기에 러시아에 대한 구원이 있다. 당신들, (시위에) 나온 사람들, 나오지 않았더라도 지지해준 사람들, 공개적으로 지지하지 않더라도 동조해준 사람들"이라고 썼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꼽히는 나발니는 "사람들이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이는 그들이 모든 것을 알고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그들은 그들의 미래, 아이들의 미래, 국가의 미래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분간 힘들고 어두운 시간이 될 것이지만 역사적으로 러시아를 후퇴시킨 사람들은 비운을 맞았다"면서 "우리가 더 많다. 러시아는 행복해질 것이다"라고 지지자들을 독려했다.
정치범 체포를 감시하는 비정부기구(NGO) 'OVD-인포'는 러시아 전역에서 벌어진 나발니 지지 시위에서 1천900명 이상이 경찰에 체포됐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만 800명 이상이 연행됐다.
나발니는 지난해 8월 항공기 기내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로 쓰러진 뒤 독일에서 치료를 받고 올해 1월 귀국했으나 곧바로 체포됐다.
그는 뒤이어 열린 재판에서 2014년 사기 혐의로 받은 집행유예가 실형으로 전환되면서 징역 3년 6개월 형을 받아 복역 중이다.
교도소에서 건강 악화로 민간 의사 진료를 요구하던 나발니는 당국이 요구를 거부하자 지난달 31일부터 단식에 들어갔다.
나발니 개인 주치의들은 지난 17일 그의 혈중 칼륨 수치가 위험한 수준이어서 언제든 심장 박동 장애로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후 교도 당국은 18일 나발니를 다른 교도소의 재소자 병원으로 이송해 포도당 링거를 맞힌 것으로 알려졌다.
나발니의 주치의들은 21일에도 성명을 내고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심장병 전문의 등 4명 이상의 의사들은 성명에서 "생명 유지를 위해 즉각 단식을 중단해 달라"면서 "단식이 조금 더 진행되면 우리는 치료할 사람이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