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G7 정상회의에서 중국 신장탄압 공동대응안 추진

입력 2021-04-24 12:00  

바이든, G7 정상회의에서 중국 신장탄압 공동대응안 추진
안보보좌관 로이터 인터뷰서 대중국 추가대응 시사
"전제주의 아닌 민주사회가 문제해결에 가장 좋은 방향"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주요 7개국(G7) 차원에서 중국의 신장(新疆) 위구르족 탄압에 대한 공동 대응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로이터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달리프 싱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 겸 국가경제위원회(NEC) 부위원장은 인터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G7 회의에서 보건 안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공동의 경제적 대응, 기후변화에 대한 구체적 행동, 공유된 민주적 가치의 증대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6월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를 비롯한 G7 정상과 양자회담도 할 예정이다.
싱 부보좌관은 "(G7은) 생각이 비슷한 동맹들로, 중국과 같은 비시장 경제에 대한 우리의 협력 의지를 보여주는 실체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세계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민주적이고 열린 사회가 여전히 가장 큰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상의하달식의 전제주의 국가는 가장 좋은 방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게 G7의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 및 강제노동에 대한 추가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이 이미 강력한 대응을 하고 있지만 G7 동맹과 함께 이를 확대하는 노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정상회의를 앞두고 여전히 가다듬어야 하지만, 이번 정상회의가 미국의 동맹들이 이 문제에 관해 연대를 보여줄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소비자들은 수입품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강제 노동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는 것을 알 자격이 있다는 견해를 분명히 해왔다"면서 "무역 관계에 우리의 가치가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는 G7이 공유된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분명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신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도 분명히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