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봇청소기 신제품 출시…"사물 인식 국내 최고 수준"(종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4-27 13:00  

삼성 로봇청소기 신제품 출시…"사물 인식 국내 최고 수준"(종합)

삼성 로봇청소기 신제품 출시…"사물 인식 국내 최고 수준"(종합)

반려동물 모니터링 등 케어 기능도…출고가 159만원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인공지능(AI) 기술로 사물 인식 능력과 주행 성능을 대폭 개선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7일 출시했다.

신제품은 딥러닝 기반으로 10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사전 학습해 국내 최다 수준의 사물 인식 능력을 갖춰 반려동물 배설물이나 양말, 전선, 유리컵 등 기존에 인식하기 어려웠던 물체까지 구분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인텔의 AI 솔루션(Intel® Movidius™)을 적용한 사물 인식 기능으로 일반적인 가구에는 최대한 근접해 꼼꼼하게 청소하고, 애완견의 배설물이나 유리컵 등 위험한 장애물은 스스로 회피해 공간 특성에 최적화된 청소를 하는 방식이다.

신제품은 업계 최초로 '액티브 스테레오 카메라(Active Stereo Camera)' 방식의 3D 센서를 탑재해 1㎤ 이상의 모든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다.

2개의 카메라로 공간과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할 뿐 아니라, '패턴빔'을 쏴 카메라만으로 인식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정교한 장애물 감지와 공간 인식이 가능하다.

최대 1m 거리, 좌우 60도까지 주변 지형지물을 입체적으로 감지할 수 있고, 높이가 1㎝인 낮은 장애물까지 찾아낸다.

자율주행차에 활용되는 라이다(LiDAR·빛으로 주변 물체와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센서를 기반으로 공간 특성에 맞게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열린 신제품 체험 행사에서 양혜순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지난 5년간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무선 스틱청소기 점유율은 3배 이상(25%→77%)으로 성장했지만, 로봇청소기의 성장세(10%→12%)는 미미한 수준"이라며 "로봇청소기가 소비자들이 기대한 만큼 똑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부터 끝까지 똑똑하게 알아서 다 해주는 로봇청소기를 기획했다"며 "올해 로봇청소기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신제품은 청소성능도 강화했다. 16개의 에어홀로 구성된 '제트 싸이클론'과 디지털 인버터 모터가 강력한 흡입력을 구현하고, 바닥 소재를 자동으로 감지해 카펫처럼 먼지가 끼기 쉬운 재질에서는 더 강력하게 청소할 수 있다.

청소를 마친 뒤에는 도킹 스테이션인 '청정스테이션'으로 복귀해 충전과 함께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운다.

삼성의 사물인터넷 서비스인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반려동물 돌봄 기능도 지원한다.

'펫 케어' 서비스를 사용하면 집안에 홀로 남은 반려동물을 로봇청소기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심하게 짖거나 장시간 움직임이 없는 등 이상 징후나 행동을 감지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미스티 화이트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출고가는 159만원이다.

신제품에 적용된 디지털 인버터 흡입 모터는 '평생보증' 서비스 대상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모터가 고장 나면 무상으로 수리 또는 교체 받을 수 있다.

양혜순 상무는 "기존 로봇청소기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주행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을 뿐 아니라 자동 먼지 비움, 펫 케어 서비스 등과 같이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내달 출시 예정인 무선 스틱청소기 '삼성 비스포크 슬림'도 공개했다.

강력한 흡입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얇은 외형을 구현한 이 제품은 거치대 없이 스스로 그 자리에 세울 수 있는 '셀프 스탠딩' 디자인과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편하게 먼지를 비울 수 있는 기능이 특징이다. 청소기와 물걸레 두 용도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