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의원들 "'미얀마 군부 돈줄' 국영석유가스회사 제재해야"

입력 2021-04-29 10:36  

미 상원의원들 "'미얀마 군부 돈줄' 국영석유가스회사 제재해야"
행정부에 서한…"과거 군사정권도 외국과 합작사업으로 제재 견뎌"
인권단체 "석유가스사업 수입이 살인 정권 생존 도와"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미 상원의원들이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로 알려진 현지 국영석유가스기업에 대한 제재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미얀마 현지 매체인 이라와디는 28일(현지시간) 미 상원의원들이 미얀마 국영석유가스회사인 MOGE에 제재를 가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조 바이든 행정부에 전날 보냈다고 보도했다.
제프 머클리 민주당 의원,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의원 등 6명의 상원의원들은 서한에서 미얀마 정부의 외화 자산을 동결하라고 요구하면서 MOGE에 대한 제재가 첫번째 작업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지난 1990년대 군사정권 시절에도 토탈 및 쉐브론과 추진한 합작사업에서 발생한 수익이 당시 군부가 국제사회의 제재를 견뎌낼 수 있도록 도와줬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군부가 국제 사회의 자원에 아예 접근하지 못하도록 전면 차단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미얀마에 민주적으로 선출된 합법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외국 합작사들이 MOGE에 지불을 유예하거나 인도적 목적으로 수익을 사용하길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또 미 재무부가 MOGE의 모든 수입원을 파악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한 대대적인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인권단체인 ERI(Earth Rights International) 관계자는 "석유가스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살인 정권의 생존을 돕고 있다"면서 미 상원의원들의 이번 조치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미얀마와 해외 인권단체들은 그동안 외국 에너지 기업들이 군부와의 관계를 끊지 않으면 인권 유린을 돕는 결과를 초래한다면서 합작을 중단할 것을 요구해왔다.
지난달말 군부에 의해 쫓겨난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의원들도 미얀마에서 활동하는 거대 에너지 기업들이 군부와의 고리를 끊어야한다고 촉구해왔다.
프랑스 토탈, 미국 쉐브론,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중국 CNPC 등 해외 에너지 기업과의 합작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미얀마의 중요한 외화 수입원이다.
주요 외국 합작사 중에는 한국기업인 포스코도 포함됐다고 이라와디는 전했다.
지난 2019-2020 회계연도 자료에 따르면 미얀마는 그해 석유가스 사업을 통해 15억달러를 벌었다.
미얀마 채굴산업관련 기구인 MEITI에 따르면 토탈은 2019년에 세금을 포함해 미얀마에 2억5천700만달러를 지불했다.
페트로나스의 예타군 가스전 사업은 2018년에 2억800만달러, 포스코의 슈웨 프로젝트는 1억9천400만달러를 미얀마 측에 벌어다줬다.
미국의 거대기업인 쉐브론은 미얀마 남서해안에 위치한 야다나 해역에서 가스전 합작 사업을 벌이고 있다.
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쉐브론은 미얀마에 대한 제재는 현지 사업에 큰 지장을 준다면서 미 국무부와 의회를 상대로 로비를 했다고 이라와디는 전했다.
bum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