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유력지 "냉정한 눈으로 현실 봐야"…올림픽 취소론에 무게

입력 2021-04-30 09:28  

日유력지 "냉정한 눈으로 현실 봐야"…올림픽 취소론에 무게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올해 7~9월 개최될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앞두고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자 일본 유력신문이 "냉정한 눈으로 현실을 마주할 때"라며 사실상 올림픽 취소를 주장했다.
아사히신문은 30일 '올림픽과 코로나'를 주제로 한 사설에서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담은 도쿄올림픽 관련 규범집인 '플레이북' 두 번째 버전이 이틀 전 공개된 것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한 엄격한 (방역) 대책이 담겼다"고 평가하면서 "문제는 어떻게 실효성을 담보할지"라고 지적했다.
대회 조직위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8일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련 5자 대표 온라인 회의에서 모든 대회 관계자들이 각국에서 출국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96시간(4일) 이내에 2차례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하는 등 한층 강화된 방역 대책을 담은 플레이북 2차 버전을 승인했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올림픽에는 선수만 1만 명 넘게 모이고 다른 관계자를 포함할 경우 그 수가 수배로 불어난다며 코로나19 감염 억제를 위한 대응이 쉬운 일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이 신문은 이번 올림픽 5자 회의에서 일본 내 관중을 받아들일지에 대한 결정을 올림픽 개막 직전인 6월로 미룬 것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경기장에 관중을 들일지 여부나 관중 수용 규모가 불명확한 상태로는 올림픽에 대비한 의료체제를 제대로 구축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아사히는 대회 조직위가 일본간호협회에 올림픽 기간 중 간호사 500명 파견을 요청했지만, 그 근거를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일본) 국민의 생명·건강보다도 올림픽이 우선이라는 발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 신문은 올림픽에 대비한 의료체제 구축 문제를 놓고 일본 정부를 대표하는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 올림픽담당상(장관)과 개최 도시를 대표하는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가 신경전을 벌인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마루카와 올림픽상은 지난 27일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기간에 의료체제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관한 도쿄도 생각을 들을 수 없다며 도쿄도의 대응에 불만을 나타냈고, 이에 대해 고이케 지사는 실무선에선 의견을 나누고 있다는 취지로 반박해 일본 정부와 도쿄도 간의 분열상이 연출됐다.



아사히는 두 사람은 이전에도 올림픽 비용 분담 문제를 놓고 불협화음을 낸 적이 있었다면서 이런 상황에선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올림픽 개최를 응원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무리'(無理)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의 올림픽 개최 문제와 관련해 그동안 발언을 자제했던 오미 시게루(尾身茂) 일본 정부 감염증대책 분과회장이 28일 중의원 후생노동위원회에서 한 발언에 주목했다.
이 신문은 오미 회장이 "감염 수준과 의료계 핍박 상황을 토대로 (올림픽 개최 여부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를 할 시기가 왔다"고 말했다면서 "'개최는 정해져 있다. 문제는 어떻게 개최하느냐'는 그런 주장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냉정한 눈으로 현실을 마주할 때"라고 강조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지난 23일 도쿄 등 4개 지역에 긴급사태를 선포하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 여론이 일고 있는 도쿄올림픽과 관련, "IOC가 개최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하고 각국 올림픽위원회와도 이를 확인했다"고 말했는데, 아사히는 이날 사설을 통해 스가 총리에게 올림픽 취소를 진지하게 검토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분석된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