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공룡기업들 또 '군기잡기'…금융 영향력 축소

입력 2021-04-30 10:40  

중국, 인터넷 공룡기업들 또 '군기잡기'…금융 영향력 축소
대출 억제·지주사 전환 등 요구…업계 전체 금융규제 확대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馬雲)의 당국 정면 비판 후 인터넷 업계 규제를 대폭 강화한 중국 정부가 텐센트를 비롯한 '인터넷 공룡' 기업들을 또 대거 불러모아 금융 사업 자제를 요구했다.
30일 관영 신화통신에 등 따르면 인민은행,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등 4개 금융감독 기관은 전날 '웨탄'(約談·예약 면담) 형식으로 금융 유관 사업을 벌이는 13개 인터넷 기업의 대표나 실질적인 통제인을 불렀다.
중국에서 웨탄은 정부 기관이 감독 대상 기관 관계자들이나 개인을 불러 공개적으로 질타하고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것으로 국가의 통제권이 강한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서 공개적인 '군기 잡기' 성격을 강하게 띤다.
이날 불려간 기업에는 알리바바와 더불어 중국의 전자결제 시장을 양분하는 텐센트, 업계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京東) 산하의 징둥금융, 틱톡의 중국 지역 서비스인 더우인(?音)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로 사업을 확대한 바이트댄스(중국명 쯔제탸오둥<字節跳動>), 최대 호출차량 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滴滴出行) 산하 디디금융, 최대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중국명 셰청<携程>) 산하의 셰청금융 등이 포함됐다.
판궁성(潘功勝) 인민은행 부행장이 주재한 면담에서 당국은 불려온 인터넷 기업들이 보편적으로 금융 관련 영업 허가를 아예 받지 않거나, 영업 허가를 받았더라도 허가 범위를 넘어 영업하고 있다면서 이를 엄정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 당국은 구체적으로 ▲ 지급결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지급결제 서비스와 대출 등 다른 금융 상품 간의 연결을 차단할 것 ▲ 요건 해당 기업은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할 것 ▲ 인터넷 대출 및 보험 업무를 신중히 전개할 것 ▲ 엄격히 허가를 받고 개인 신용평가 업무를 할 것 등을 요구했다.
당국은 "앞으로 적기에 개선 상황을 검사해 개선이 불충분하거나 규정 위반이 상황이 여전하면 법에 따라 엄격히 조사해 처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당국의 이런 여러 요구는 중국의 대형 인터넷 업체들의 금융 영향력을 축소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중국은 마윈이 실질적 주인인 앤트그룹에 이와 유사한 요구를 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대형 업체 전반으로 금융 규제를 확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수년간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위시한 중국의 '인터넷 공룡'들은 느슨한 규제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수익성이 좋은 소액 대출, 보험, 금융투자상품 판매 등 금융 영역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특히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그룹은 빠르게 사세를 키워 세계 최대의 핀테크 계열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작년 10월 마윈이 당국의 핀테크 산업 규제가 퇴행적이라고 정면으로 비판한 이후 중국은 '인터넷 공룡'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강력한 규제에 들어갔다.
마윈의 당국 비판 직후 세계 최대 규모가 될 예정이던 앤트그룹 상장은 전격 취소됐다. 이후 그가 세운 알리바바는 반독점, 개인정보 보호 등 명분을 앞세운 당국의 강력한 규제의 '시범 케이스'가 됐다.
마윈이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앤트그룹은 현재 당국의 금융지주사 재편 및 대규모 증자 요구로 공중분해 되어 실질적 주인이 바뀔 처지에 놓였다.
중국 안팎에서는 중국 공산당과 정부가 마윈의 대담한 비판 발언을 계기로 그간 민간 영역에서 급성장한 대형 인터넷 기업 경영자들이 체제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인터넷 기업이 다시는 당과 국가의 권위에 도전하지 못하게 질서를 확립하려 한다는 분석이 많이 나온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