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외교, 북한 핵·미사일 우려…"비핵화 한미일 협력 의지"(종합)

입력 2021-05-03 22:43  

미일 외교, 북한 핵·미사일 우려…"비핵화 한미일 협력 의지"(종합)
블링컨, 런던회담서 모테기에 새 대북정책 설명…"규칙기반 국제질서 발전"
납치이슈 해결 美의지 강조…中인권 우려, 미얀마 사태 긴급 필요성 논의



(도쿄·워싱턴=연합뉴스) 박세진 이상헌 특파원 = 미국과 일본 외교장관은 3일(현지시간)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한미일 3국 협력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가 열리는 영국 런던에서 회담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이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관계자는 기자단에 "미국 측이 (새로운 대북) 정책을 발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자세한 설명은 피했다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현실적인 어프로치(접근)를 추구한다"는 새로운 대북정책을 설명했다고 교토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두 장관은 회담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근거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성명에서 "양 장관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세계의 평화, 안보, 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미일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또 "자유롭고 개방적인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발전시키고 대유행의 세계적 위협과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블링컨 장관은 납치 이슈의 즉각적인 해결을 위한 미국의 의지를 재차 강조했고, 양국이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중국 문제와 관련, 지난달 16일 백악관에서 열린 조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 간의 정상회담 결과에 맞춰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상회담 후 공동성명에 포함된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도 재확인했다.
중국 신장웨이우얼 자치구의 인권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면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을 위한 협력도 추진하기로 다시 확인했다.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 다각화한 안전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두 사람은 또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 미얀마 사태를 놓고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 주도의 해결 방안을 지원하는 등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양 장관은 버마를 민주주의로 되돌리고 군사정권에 책임을 물을 긴급한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교도통신은 미일 양국이 이번 G7 외교·개발장관 회의에 초청된 정의용 외교장관과 함께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parksj@yna.co.kr,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