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국민통합정부 "군부 잔학행위 증거 모아 ICC에 제소"

입력 2021-05-06 10:04   수정 2021-05-06 10:06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군부 잔학행위 증거 모아 ICC에 제소"
무차별 학살·고문·소수민족 공습 등 사례 수집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가 군부의 학살 행위가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심판을 받도록 하기 위해 관련 증거를 수집중이라고 밝혔다.
국민통합정부의 인권부(Human Rights Ministry) 장관인 아웅 미오 민은 5일 현지매체인 이라와디와의 인터뷰에서 "가해자들을 정의의 심판대에 세우기 위해서는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런 범죄의 증거들이 우리를 우울하게 하지만 나중에는 가해자들이 정의의 심판을 받도록 하는 확고한 증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군경의 무차별적인 시민 학살을 비롯해 평화시위 탄압 및 폭력적인 진압과정에서의 사망 사례 등을 모으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또 구금 및 심문 과정에서의 고문행위를 비롯해 소수민족 거주지를 상대로 한 공습 및 포격과 난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차단도 눈여겨 보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어린이와 여성에 대한 인권 유린에 관한 증거도 수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권 운동가 출신은 아웅 미오 민 장관은 향후 인권부의 역할에 대해 "정부가 아닌 시민들을 대변하고 그들의 권리를 촉진하고 지키는게 목표"라고 밝혔다.
또 "우리는 투명하고 특정 단체(군부)가 아닌 모두를 대변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의 강점"이라면서 군부와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비록 수도에 위치하고 있지 않지만 인권을 존중하고 방어하며 실천에 옮기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얀마 군부에 맞서고 있는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를 포함한 민주진영은 군사정권에 맞서기 위해 소수민족 인사들을 요직에 대거 포진시킨 국민통합정부를 지난달 16일 구성했다.
전날에는 성명을 내고 군부의 폭력과 공격으로부터 지지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방위군'(people's defence force)을 창설했다고 발표했다.
bum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