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 확산 억제 '준 긴급사태' 선포 지역 확대

입력 2021-05-14 09:06   수정 2021-05-14 09:07

일본, 코로나 확산 억제 '준 긴급사태' 선포 지역 확대
긴급사태·중점조치 적용, 47개 광역지역 중 19곳으로 늘어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특별조치가 적용되는 지역이 늘어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책을 관장하는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은 14일 오전 감염증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분과회에서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는 군마(群馬), 히로시마(廣島) 등 5개 현(縣)에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이하 중점조치)'를 추가로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방침은 이날 오후 국회 보고를 거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주재의 대책본부 회의에서 확정된다.
준(準) 긴급사태에 해당하는 중점조치는 일본 정부가 지난 2월 신종코로나 관련 특별법 개정을 통해 감염확산이 폭발하는 수준에 이르러 긴급사태를 선포하기 전 단계의 대응 조치로 도입한 제도다.
긴급사태 선포 지역과 마찬가지로 해당 지자체장이 음식점에 대한 영업시간 단축 요청 등 유동 인구를 억제하는 다양한 대책을 법적 근거에 따라 시행할 수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1일까지 시한으로 도쿄, 오사카, 교토, 효고 등 4개 지역에 선포해 놓았던 3번째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로 연장하면서 아이치, 후쿠오카 등 2개 지역을 긴급사태 적용 지역으로 추가했다.
또 사이타마 등 수도권 3개 현을 포함한 5개 지역의 중점조치를 이달 말까지로 연장하면서 홋카이도 등 3개 지역을 대상 지역에 새로 포함했다.
이날 중점조치 대상에 5개 지역이 새롭게 추가됨에 따라 일본 전체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9곳이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긴급사태 또는 준 긴급사태 지역으로 묶이게 됐다.
중점조치 대상 지역에 새롭게 포함된 5곳의 발효 기간은 오는 16일부터 내달 16일까지다.
이는 이달 말까지로 시한이 연장된 도쿄 등지의 긴급사태 및 중점조치가 다시 연장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도쿄 등지에 3번째 긴급사태를 발효하는 등 비상 태세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전염성이 한층 강한 변이바이러스가 주류 감염원으로 바뀐 데다가 반복되는 긴급사태로 인한 국민적 피로감이 작용해 이렇다 할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전날(13일) 기준으로 직전 1주일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6천400명 선을 넘어서는 등 3차 유행 정점기이던 올 1월 중순 때 수준의 신규 감염자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