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위해 기도를" 미스 미얀마, 처벌 위험에 '발동동'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5-18 10:38  

"미얀마 위해 기도를" 미스 미얀마, 처벌 위험에 '발동동'

"미얀마 위해 기도를" 미스 미얀마, 처벌 위험에 '발동동'

투자 윈 린 귀국 불확실…미스 그랜드 출전 대표는 태국 체류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서 "미얀마를 위해 기도를"이란 팻말을 펼쳐 보였던 미얀마 대표 투자 윈 린(22)이 귀국하면 군부의 처벌을 받을 수 있어 고심하고 있다.



18일 이라와디와 외신에 따르면 투자 윈 린은 미스 유니버스 대회가 끝난 뒤 아직 미국에 머물며 귀국하지 못한 상태다.

행사 당시 미얀마 군부의 유혈진압과 탄압을 언급하며 국제사회에 지원을 호소했던 터라 귀국하면 가혹한 처벌이 불가피해보이기 때문이다.

귀국 시 군부의 처벌로 생명이 위험할 수 있기에 섣불리 결정할 수가 없고, 어느 나라에 머무를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이라와디는 보도했다.

투자 윈 린은 지난 16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막을 내린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서 최종 21인에 포함됐고, 전통 의상상을 받았다.

이스트 양곤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는 투자 윈 린은 미얀마에서는 모델로 활동하는 유명 인사다.

올해 2월 1일 쿠데타가 일어난 뒤 시위에 참여하고, 페이스북에 군부에 대한 반대 메시지를 올리는 등 꾸준하게 민주화 운동을 벌였다.

그는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 출전하고자 미국행 비행기를 타러 가면서 군부가 자신을 출국 금지했을까 봐 두려워했다.

비행기는 무사히 탔지만, 항공사 측이 출전 의상이 든 여행 가방을 잃어버렸다.

다른 참가자들은 투자 윈 린에게 의상을 빌려줬고, 특히 전통의상은 미국에 사는 미얀마 시민들이 급히 마련해줬다.



그가 입은 전통의상은 군부가 탄압해온 소수민족 친족 의상이다.

군부는 친족이 주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친주의 민닷(Mindat) 지역에 이달 13일 계엄령을 내리고, 포탄을 퍼부어 시민저항군 소탕 작전을 벌이고 있다.

투자 윈 린은 지난 13일 플로리다주 현지 하드록 호텔에서 열린 전통의상 경연에서 '미얀마를 위해 기도를'이라는 글이 적힌 팻말을 펼쳐 보인 뒤 전통 방식으로 합장해 관객들이 박수와 환호로 응답했다.

그는 또 16일 본선에서 상영된 영상에서 "미얀마 국민은 매일 군인들의 총에 맞아 죽어가고 있다"며 "모든 사람이 미얀마에 대해 말하길 촉구한다. 미스 유니버스 미얀마로서 쿠데타 발생 후 최대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미얀마 민주진영 국민통합정부(NUG) 대변인인 사사 박사는 트윗에서 투자 윈 린에 대해 "전통의상 경연 수상을 비롯해 어려운 상황에서 발휘한 용기와 미얀마의 어려움을 알리려는 의지에 대해서 진심으로 박수를 보낸다"고 적었다.



앞서 지난 3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미스 그랜드인터내셔널 대회에 출전한 미스 미얀마 한 레이도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당시 한 레이는 연설 무대에서 "미얀마를 제발 도와달라. 우리는 지금 당장 긴급한 국제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눈물로 호소했다.

한 레이는 전 세계 언론의 집중을 받은 뒤 군부의 처벌이 예상되자 귀국하지 못하고, 태국에 머물고 있다.



아울러 2013년 미스 그랜드인터내셔널 대회에 미얀마 대표로 참가했던 타 텟 텟(32)은 이달 11일 자신의 SNS에 검은 티셔츠 차림으로 총을 들고 있는 사진들을 올렸다.

그러면서 "반격해야 할 때가 왔다"면서 "무기나 펜 또는 키보드를 잡건 아니면 민주주의 운동에 돈을 기부하건, 모든 이들은 이 혁명이 승리할 수 있도록 자기 몫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