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반도체 보릿고개에 아이오닉5 출고 '안간힘'

입력 2021-05-19 06:21  

현대차, 반도체 보릿고개에 아이오닉5 출고 '안간힘'
특정 사양 제외한 옵션 새롭게 구성
테슬라 모델Y 고객 인도 시작…보조금 소진 우려 가중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생산에 비상이 걸린 현대차[005380]가 출고를 앞당길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을 내놓는 등 고객 인도 차질 최소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날까지 초기 계약한 아이오닉 5의 옵션을 바꿀 수 있는 2차 계약변경(컨버전)을 진행했다.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아이오닉 5의 출고가 지연되자 고객들에게 일부 선택사양을 적용하지 않으면 출고를 앞당길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이에 2열 전동 슬라이딩 시트, 후석 승객 알림 등을 포함한 기존 '컴포트 플러스' 옵션에서 후석 승객 알림 사양을 제외하고 가격을 5만원 낮춘 '컴포트 플러스 Ⅱ' 옵션을 새롭게 구성했다.
컴포트 플러스 옵션에 포함된 선택사양 중 한 가지만 포기하고 출고를 앞당길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한 셈이다.
또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를 포함한 '파킹 어시스트'와 '프레스티지 초이스' 옵션, 4륜구동(4WD) 옵션, 디지털 사이드미러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에도 더 빨리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그러나 이같은 궁여지책에도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기 전까지 모든 사전계약 물량을 출고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아이오닉 5는 약 4만3천여대 가량이 사전계약됐지만 현재까지 출고된 물량은 200대 가량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 수급난뿐 아니라 현대모비스[012330]의 구동모터 납품 지연도 장기화되고 있어 양산은 더욱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오닉 5는 양산에 들어간 지 약 보름만에 구동모터를 생산하는 현대모비스의 설비 일부에 문제가 발생하며 생산 차질을 빚었다. 이에 지난달 7∼14일 아이오닉 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환경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차량 생산이 지연되면서 출고 대기 기간이 늘어나자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는 출고 기한 조건을 기존 2개월에서 3개월로 연장했지만, 이미 주요 지자체의 보조금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탓에 아이오닉 5 예비 차주들의 불안감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특히 보조금 소진 속도가 빠른 서울의 경우 전체 공고 물량 대비 보조금 접수율이 지난 17일 기준 81.5%에 이르렀고 부산은 59.5%, 세종은 52.6%로 50%를 넘어섰다.

게다가 지난 3월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자마자 3천여 대 분량을 쓸어간 테슬라가 이달부터 모델Y의 고객 인도를 본격화하고 있어 보조금 소진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에 지역 보조금이 더해지는 형태로, 차량 구매 계약을 맺은 뒤에만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출고 전에 지자체의 보조금이 소진되면 국고 보조금이 남아 있더라도 지역 보조금 혜택은 받을 수 없다.
현대차는 최근 유원하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 명의의 사과문을 보낸 데 이어 출고 대기 고객을 위한 지원책 등을 다각도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영호 한국자동차연구원 모빌리티산업정책실장은 "아이오닉 5는 기본 뼈대부터 전장화 수준이 높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하고 있어 필요한 반도체 수가 내연기관차보다 2배 이상 많다"며 "옵션을 빼면서 일부 대기 수요를 해소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