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보우소나루-베네수엘라 마두로 정부 대화 채널 열리나

입력 2021-05-19 03:22  

브라질 보우소나루-베네수엘라 마두로 정부 대화 채널 열리나
트럼프 패배·브라질 친미 외교수장 교체·베네수엘라 여야 협상 가능성이 배경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정부가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정부와 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르헤 아레아사 베네수엘라 외교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브라질 뉴스포털 UOL을 통해 최근 브라질 외교부에 대화 의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레아사 장관은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패배와 브라질에서 친미주의자인 에르네스투 아라우주 전 외교장관 교체, 마두로 대통령과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 간의 협상 가능성 등이 대화 시도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마두로 정부는 브라질 외교장관 교체를 계기로 양국 관계 회복과 정상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UOL은 전했다.



브라질에서는 지난 3월 말 아라우주가 물러나고 카를루스 프란사가 새 외교장관을 맡은 이후 기존의 친미 일변도 외교 노선에 조금씩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를 의식한 아레아사 장관은 "우리는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면서 "브라질 새 외교장관에게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말해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그러나 브라질 외교부는 아레아스 장관의 발언과 UOL의 보도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아라우주가 이끈 브라질 외교부는 마두로 정부에 대해 강경 자세를 고수했다.
지난해 9월에는 마두로 정부의 외교관들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상 기피 인물)로 지정해 특권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9년 1월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을 선언한 과이도 지지를 선언했고, 같은 해 6월에는 과이도가 보낸 마리아 테레자 벨란드리아를 베네수엘라 대사로 인정했다.
이어 지난해 2월에는 마두로 정부에 대한 외교적 고립을 심화하는 방안의 하나로 마두로 측 인사들에게 외교관 신분증 발급을 중단했으며 기존 신분증 갱신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그 뒤 브라질 외교부는 베네수엘라 외교관 34명에게 추방 명령을 내렸으나 좌파 노동자당 소속 하원의원이 외교관 권리 보호를 규정한 비엔나 협정 위반 등을 들어 연방대법원에 낸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추방 명령은 정지됐다.
당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우고 차베스와 마두로에 충실한 지지자의 주장을 받아들인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브라질 정부가 2018년 2월부터 시작한 난민 수용 프로그램에 따라 국경을 넘어 브라질에 입국한 베네수엘라 난민 5만 명이 670여 개 도시에 정착했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