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 현상' 홍콩, 대만공관 일방 폐쇄…"양안관계 악화 반영"

입력 2021-05-19 11:21  

'중국화 현상' 홍콩, 대만공관 일방 폐쇄…"양안관계 악화 반영"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홍콩이 실질적 외교 공관 역할을 하던 주 대만 경제무역문화판사처를 일방적으로 폐쇄했다.
단교에 가까운 홍콩 정부의 이번 결정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날로 악화하고 있는 근래의 정세와 관련이 깊다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대만 중앙통신사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전날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주 대만 경제문화판사처 운영을 즉각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주 대만 경제문화판사처는 홍콩과 대만 사이의 경제·무역 교류 촉진을 목적으로 2011년에 문을 열었다.
대만 역시 홍콩에 경제문화판사처를 두고 있다.
이들 기관은 비정부 기구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교민 보호 등 홍콩과 대만의 총영사관 역할을 각각 수행해왔다.
중국 중앙정부와 대만은 서로 상대 지역에 상주 기구를 두고 있지 않지만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과 마카오는 각종 인적·물적 교류가 많은 대만과 상호 경제문화판사처를 두고 있었다.
대만의 대중국 담당 부처인 대륙위원회는 "홍콩 정부가 일방적 결정을 내렸다"며 "우리 측은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홍콩 정부는 대만 공관 폐쇄 전부터 주 홍콩 대만 경제무역문화판사처 관계자 8명의 체류 허가 연장을 거부해왔다.
주 홍콩 대만 경제무역문화판사처 관계자들의 체류 허가는 올해 말 만료돼 이대로라면 이 기관도 올해 말에는 운영이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은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되고 나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에 따라 중국 본토와는 다소 차별화된 정책을 펴왔지만 최근 들어 '홍콩의 중국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샤오두환(蕭督?) 단장대 대륙연구소 연구원은 SCMP에 "홍콩 정부의 결정은 양안 관계 악화와 관련된 것"이라며 "베이징은 대만 당국이 2년 전 벌어진 송환법 반대 시위를 지원했다고 의심한다"고 말했다.
샤오 연구원은 마카오 역시 홍콩을 따라 대만 공관 운영을 중단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