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위원장, 도쿄올림픽 위해 "우리가 희생" 발언 논란

입력 2021-05-24 14:35  

IOC 위원장, 도쿄올림픽 위해 "우리가 희생" 발언 논란
일본서 "국민이 희생하면서까지 치를 이벤트 아냐" 반발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진되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둘러싸고 일본 내 반대 여론이 거센 가운데 올림픽 강행을 강조하는 취지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수뇌진의 잇따른 발언이 논란을 키우고 있다.
교도통신은 24일 인도 PTI통신을 인용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코로나19 때문에 취소론이 일고 있는 도쿄올림픽 개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희생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바흐 위원장의 이 발언은 지난 22일 열린 국제하키연맹의 온라인 총회에서 인사말을 하면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바흐 위원장이 언급한 '우리'에 일본인이 포함되는지 정확한 의도를 알 수 없지만 '희생'이라는 단어가 일본 국민감정을 배려하지 않은 것이어서 반발을 살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도쿄올림픽 준비 상황을 감독하는 존 코츠 IOC 부위원장 겸 조정위원장도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긴급사태 상황에서 올림픽을 열 수 있느냐는 질문에 테스트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치렀다면서 "(내) 대답은 전적으로 그렇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올림픽 개최 도시인 도쿄도(東京都) 등 9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이달 말까지 시한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긴급사태를 선포해 놓았다.
이미 한 차례 연장된 이들 일부 지역의 긴급사태는 다시 연장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나온 코츠 위원장의 발언은 코로나19로 올림픽 개최에 반대하는 여론이 고조하는 상황에서 일본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올림픽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냐는 비판을 받았다.
아사히신문이 지난 15~16일 18세 이상 일본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재차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83%에 달했다.
또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2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40%의 응답자가 취소해야 하고, 23%는 다시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일본 국민 절대다수가 코로나19 속에서의 올림픽 개최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와 도쿄도(都)는 두 달가량 앞으로 임박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예정대로 열겠다는 입장이고, IOC도 같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바흐 위원장의 '희생' 발언은 코츠 조정위원장의 긴급사태 상황에서의 대회 개최 강행 발언으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며 IOC 수뇌부가 일본 국민감정을 배려하지 않는 언행을 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앞서 바흐 위원장은 지난 3월에도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가 해외 관중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한 뒤 발표한 성명에서 "모두가 희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일본 측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비판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입헌민주당 대표는 23일 열린 도야마(富山)현 지구당 대회 온라인 행사에서 "생명을 희생하면서까지 올림픽에 협력할 의무는 누구에게도 없다"며 IOC 수뇌부의 인식을 꼬집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한편 인터넷 공간에서는 '올림픽은 일본 국민이 희생하면서까지 치를 이벤트가 아니다'라며 바흐 위원장의 '희생' 발언을 비판하고, 일본 정부가 바흐 위원장의 문제 발언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하는 글이 쏟아졌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